한반도 신 경제지도와 제주해양물류 체계개선 정책세미나 개최
5일, 오영훈 국회의원실 주최· JDC 주관으로 국회의원 회관에서

 오영훈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JDC)가 주관하는 ‘한반도 신 경제지도와 제주 해양물류 체계 개선 정책 세미나’가 5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섬이라는 지정학적 한계를 돌파하고 제주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제로 제주의 물류 체계를 현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제주도를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함으로써 고립된 섬이 아니라 북방경제와 남방경제를 연결하는 기점 역할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차원에서도 기획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임영태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장과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이 발표를 맡았다. 오영훈 국회의원을 좌장으로 조승래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 사무관, 배기훈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 사무관, 송지영 통일부 신경제 지도TF단 기획팀장, 박찬익 한진물류연구원 수석연구원, 김의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대표이사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오영훈 국회의원은 개회사에서 “섬이라는 공간을 활력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뻗어나갈 수 있는 동맥인 물류체계를 잘 갖추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라면서 “우리나라 연안 물류의 70%가 제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해양 면적의 25%를 제주도가 품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는 해양산업 육성과 더불어 해상물류를 현대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한반도 신 경제 지도와 제주 물류 플랫폼 구축 구상’에 대해 주제 발표한 임영태 연구위원은 “환서해권(산업‧물류‧교통벨트) 거점으로서 제주도내 물류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며 “더불어 본토와 제주간 도로망 연결효과를 얻기 위해 전남 목포와 제주 구간을 여객과 트럭페리를 중심으로 하는 고속페리를 운영함으로써 고속연안수송(RFS) 연결 체계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주의 미래를 위한 해양물류 발전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이성우 본부장은 세계적 항만물류의 주요 이슈들을 개괄하고 제주물류의 현안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친환경·에너지 자급형·스마트·스타트업 허브공간으로서의 신항만시설 구축을 제안했으며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해 물류흐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박찬익 수석연구원은 “지난 1일 정부가 발표한 제2차 신항만건설계획에 제주신항 건설이 추가됨으로써 앞으로 제주 해운물류의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제주도의 지리적 특수성을 반영한 산업물류와 생활물류를 아우르는 물류 플랫폼 구축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일본 오키나와의 물류허브화 정책과 지자체-물류기업 간 협력사례를 벤치마킹 모델로 제안했다.

 김의근 대표이사는 “제주의 지리적 장점을 살리고 수출입 물류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제주~상해간 국제 카페리 운항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이를 통해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한중일을 잇는 해양물류의 허브로 제주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송지영 팀장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남북관계 개선과 경제협력 활성화를 통해 북한의 변화를 견인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려는 열린 구상이다”며 “향후 제주 등 지자체의 대북, 경제정책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국제물류거점으로서 제주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제주물류 체계 개선 필요성을 인식하는 등 JDC의 역할과 참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JDC는 향후 지속적으로 외부전문가 자문을 구하고,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제시되는 대내외 의견을 발전방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도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제주형 선진물류사업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문대림 JDC 이사장은 “물류산업을 통해 국제도시 제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며 “섬이라는 지역 특성상 제주도민들이 겪는 고질적인 물류 문제를 개선하는데 JDC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