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 131명, 전보 230명 등 총 361명에 대한 인사발령 예고

 서귀포시는 2019년 하반기 서귀포시 소속 4급 이하 공무원 361명에 대해 8월 2일자로 인사발령 예고했다.

 인사규모는 승진 131명, 전보 230명 등 총 361명으로 소수직렬은 통합(수의7) 승진 후 도로 전출된다.

 이번 인사는 조직개편 정원증원, 육아휴직 등으로 다수의 결원 발생에 따라 업무연속성 및 공직 전문성 확보를 위한 단기 보직 이동은 최소화해 조직안정화에 노력하는 한편, 민선7기 2년, 시정목표인 ‘시민 모두가 꿈꾸는 행복도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주요현안(사업)부서에 우수인재를 중용․배치하고, 특히 서귀포시 지역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기존 TF팀을 재정비, 보건소 소속 부서장은 전원 전문 직렬을 전진 배치해 전문성을 확보하는 등 지역 의료 강화 방안에 역점을 두었다.

 또한 직무 중심의 공정한 인사 운영과 함께 승진기회 확대를 통한 기술직과 소수직렬, 특히 하위직 공무원 등의 사기진작을 도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하반기 정기인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의 주요특징으로는 업무연속성 및 공직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보인사 최소화한 것으로 단기전보 및 대민행정을 위한 보직이동을 최소화해 업무 연속성 및 전문성 확보에 노력했고, 6급 무보직자에 대한 보직을 부여함으로써 사기진작을 도모하는 한편, 인사고충, 승진요인, 주요정책 직위 결원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전보하는 등 인사 운영에 반영했다.

 또, 농업 및 의료․보건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직무중심의 인사배치로서 농․수․축산업 등 1차산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농수축산경제국장 직위에 농업직렬 사무관을 자체 기술서기관으로 승진 임용했으며, 지역 의료행정의 질적 강화 및 의료안전망 구축사업 실행력 제고를 위해 지역의료강화TF팀을 재정비, 보건소 소속 부서장은 전원 전문 직렬로 전진 배치해 전문성을 확보, 서귀포시민의 생명권과 관련된 지역의료 강화 방안에 중점을 두는 직무 중심의 인사를 시행했다.

 이와 함께 여성공직자 전진 배치 및 일과 능력 중심의 보직인사로서 서귀포보건소장 직위에 여성 기술서기관을 임용하고, 여성공직자 5급 승진 의결 1명, 시정 핵심 5급 및 최일선 동장 직위에 기획예산과장, 대륜동장 등 여성공직자를 임용해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직위에 적합한 능력과 자질을 고려함으로써 일과 능력중심의 보직인사를 시행했다.

 아울러 현안업무 성과와 직렬별 균형을 고려한 승진 인사 실시로서 승진 규모는 총 131명으로 소수직렬에 대한 배려, 격무(현안)부서, 읍면동 등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 대한 승진 우대 등 현안업무 성과와 균형을 고려한 승진 인사를 실시하고, 특히 승진 기회 확대를 통해 기술직렬 및 하위직 직원에 대한 사기진작을 도모했다

 도‧시정 정책 공유 활성화를 위한 도↔행정시간 인사교류 실시 측면에서 도↔행정시 인사교류를 통한 도․시정 정책공유 활성화와 공무원 역량 강화에 노력했다. 교류 인원은 전․출입 대상자를 포함 총 35명(5급 11명, 6급이하 24명)으로 당해 직급에서 도 근무 경험이 없는 직원, 희망자, 임용권자 추천자를 대상으로 직렬과 직급을 고려해 기관간 협의를 통해 실시되었다.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조직 활성화를 위한 인사 시행을 위해 노력했다. 퇴직 및 인사교류를 통한 간부공무원 61명 중 29명을 교체, 조직의 변화와 혁신를 추구하고 시정의 핵심역할을 담당할 5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조직의 활성화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둔 인사를 시행했다.

 각종 현안업무 추진을 위한 팀 신설 등 조직개편 측면에서 각종 현안 사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이번 조직개편 시 팀을 신설하고 인력을 보강, 조직개편 실행력 제고를 위해 적재적소 인력 배치가 이뤄졌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노인예비형 선도사업 추진을 위한 통합돌봄지원팀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미술관 운영 및 관리 일원화를 위한 미술관운영팀, 사업장의 안전․보건의 산업재해 예방 전담 조직인 산업안전보건팀 등이다.

 청렴, 친절 등 공직분위기 쇄신을 위한 인사 시행에도 힘썼다. 민원인 및 내부직원과의 마찰 등 공직분위기 저해 직원에 대해 전보 인사를 실시함으로써 청렴, 친절 등 공직분위기 쇄신을 위한 인사를 시행한 것이다.

 특히 소통을 중시한 개인고충 접수 및 반영을 위한 인사를 단행했다. 전보 희망 및 인사고충 신청 건을 접수한 결과 육아‧질병‧장애‧투병 등 개인별 인사고충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인사에 반영함으로써 소통과 배려를 통한 내부 공직자 사기진작에 노력했다.

 서귀포시 인사 관계자는 “앞으로 서귀포시에서는 원칙과 기준대로 공정한 인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인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관리해 나아갈 것이며, 개인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고 업무 성과에 의한 평가를 통해 직원 누구나가 소외되지 않고 균등한 기회 부여를 통한 우수 공무원이 대우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는 8월 5일 오전 11시, 본청 너른마당에서 승진 및 전보발령 등 2019년 하반기 인사발령자를 대상으로 임용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