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 보고회’ 자리에서
“피해자 상처 치유, 피해 회복·화해 위한 노력 계속” 약속

 민갑룡 경찰청장이 제주해군기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벌어진 것으로 확인된 인권침해 사실에 대해 사과의 뜻을 표했다.

 7월 26일 오후 4시, 경찰청 13층 대청마루에서 열린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보고회' 자리에서였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진상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거 경찰이 법집행 과정에서 인권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부족했음을 인정한다”며 경찰의 법집행 과정에서 목숨을 잃거나 고통을 받았던 피해자들과 그 가족들에게 사과했다.

 또한, 민 청장은 “법과 절차에 따라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피해 회복과 화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한편, 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해 앞으로는 국민의 인권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경찰 운영의 제도와 시스템을 인권 친화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2017년 8월 25일 발족해 활동을 펴온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유남영, 이하 ‘위원회’)는 이날 보고회를 갖고 정리된 백서를 민갑룡 청장에게 전달함으로써 그 활동을 마무리했다.

 그동안 진상조사위가 조사한 사건은 ▲고(故) 백남기 농민 사망 ▲평택 쌍용차 파업 ▲용산 화재 참사 ▲KBS 공권력 투입 ▲공익 신고자 등 사건 ▲고(故) 염호석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원 ▲제주 강정해군기지 건설 ▲밀양 청도 송전탑 건설 ▲구파발 검문소 총기 ▲가정폭력 진정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