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0일∼6월 22일까지

 (사)에너지전환포럼(상임공동대표 홍종호 서울대 교수)과 기후변화청년모임(BigWave)에서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 1기’를 모집한다.

 모집 기한은 6월 10일부터 22일까지이다.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는 청년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기반으로 에너지전환 갈등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프로젝트이다. 1기는 ‘바람(Wish & Wind)’, 즉 풍력발전을 주제로 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생에너지의 전 세계적인 확대에 발맞춰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세웠지만, 실질적인 확대는 요원한 상황이다. 특히, 풍력발전은 중앙부처의 엇박자, 주민갈등, 제도 미비 등으로 확대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는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인식 하에 청년들이 사전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를 만나고, 체계적인 탐방-연구활동을 통해 에너지전환의 솔루션을 도출하고 이를 한국사회에 제안하는 프로젝트이다.

 에너지전환포럼은 청년들이 솔루션을 도출하고 제안하는 과정을 정보, 교육, 네트워크 등 다양한 자원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로 선발된 팀들은 7월부터 8월까지 현장을 다니며 다양한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을 만나며 현황을 직접 확인하고, 솔루션을 찾는다. 에너지전환포럼은 청년들이 지역주민과 지역환경단체,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 관련 전문가들과 정책입안자인 중앙·지방정부 공무원과 국회의원을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사전조사 ▲이해관계자/전문가미팅 ▲경험결과 공유/전문가 피드백 ▲솔루션도출로 진행된다. 최종 솔루션은 여러 이해관계자 앞에서 제안하고 관계자로부터 제안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우수 솔루션을 제안하는 팀은 에너지전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수여)과 기후변화대응상(환경부 장관 수여)을 수여하고, 해외연수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전국의 청년 & 대학(원)생은 에너지전환포럼 홈페이지(http://energytransitionkorea.org)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고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참고로, (사)에너지전환포럼은 에너지절약, 효율향상, 및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을 목적으로 ▲국회 ▲전문가 ▲시민단체 ▲기업 ▲개인 등 에너지전환의 다양한 주체가 모여 정보를 나누고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정책대안을 함께 찾아가는 사단법인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