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사용 절약 위한 절수기기 보급사업
수돗물 사용 절약 위한 절수기기 보급사업
  • 라운 기자
  • 승인 2019.04.22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꼭지용, 양변기용, 샤워헤드용 등 1만4천여 개 보급 계획

 제주자치도 상하수도본부(본부장 고윤권)는 수돗물 아껴 쓰기 정책의 일환으로 절수기기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상하수도본부는 절수기기 보급 사업을 통해 도내 노인요양시설, 공동주택, 단독주택, 마을회관 등을 대상으로 수도꼭지용, 양변기용, 샤워헤드용 절수기기 약 1만4천여 개를 무료로 보급·설치(사업비 2억4천만 원)할 예정이다.

 상하수도본부는 수돗물 절약과 수돗물의 효율적 이용, 하수 발생량 감소를 위해 지난해부터 절수기기 보급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업비 2억3천만 원을 투자해 도내 공중화장실, 마을회관, 학교 등에 1만6,478개의 절수기기를 보급했으며, 수돗물 사용량이 절수기기 설치 전보다 약 18%가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법에 따라 건축물을 신축할 때는 절수설비(절수형으로 생산된 완제품) 또는 절수기기(기존 설비에 부속품을 교체하거나 추가 장착으로 절수 기능을 가지도록 하는 제품)를 설치해야 하며, 특히 숙박업, 목욕장업, 체육시설업 등은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상하수도본부는 절수기기 보급사업 뿐만 아니라, 설치 의무대상 시설에 대한 설치 여부를 매년 정기점검해 미설치 시설에 대해서는 설치를 이행하도록 하는 등 수돗물 아껴 쓰기 기반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상하수도본부는 물 절약 생활화를 위한 실천 홍보뿐만 아니라, 절수 설비·기기 보급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한정된 수자원인 지하수를 보전하고 하수발생량도 줄여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