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교육원(원장 박경민)은 2019년 운영 방향으로 ‘배려와 존중의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교육 지원’을 목표로 △의사소통 중심 외국어능력 함양 △세계시민 역량강화 교육 지원 △성장을 지원하는 다문화교육 내실 △다름을 존중하는 상생의 다문화 실현 등 4대 운영 중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주국제교육원은 제주외국어학습센터(전농로), 동부외국문화학습관(성산포), 서부외국문화학습관(한림),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서귀포), 신제주외국문화학습관(신제주) 등 5개 학습관을 활용해 외국어 역량강화 교육 내실에 힘쓰고, 다문화교육센터를 활용해 공감·동행의 다문화교육에 노력하는 등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교육 지원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의사소통 중심 외국어능력 함양

 의사소통 중심 외국어능력 함양을 위해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생 및 주민을 대상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208강좌를 운영한다. 또한, 1일 체험학습 등 원어민교사와 함께 상황별·테마별 문화체험 영어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초․중․고등학생들의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고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자기주도학습실은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개방한다. 수준별맞춤형 멀티미디어 외국어 학습프로그램과 DVD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외국어 학습을 할 수 있고, 외국어독서실에서는 다양한 외국어도서를 읽고 들을 수 있다.

 세계시민 역량강화 교육 지원

 세계시민 역량강화 교육 지원을 위해 제주글로벌다문화축제와 외국어경연대회를 통합 실시해 도민들에게 외국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가족들의 외국어 재능을 발굴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호주 뉴잉글랜드대학과 연계해 대학 및 전문기관과 화상으로 연결, 고등학생들을 위한 화상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한다. 화상프로젝트 수업은 해외 전문가로부터의 직접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고등학생들이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에 자신감을 키워나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문화교육 내실 구현

 성장을 지원하는 다문화교육 내실을 구현하기 위해 학습지원 멘토링 및 학력지원 학습코칭단, 노둣돌 한국어학교를 확대 운영하는 등 다문화가정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학교 적응력 향상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방학집중 프로그램, 문화다양성 어울림 캠프, 부모와 함께하는 이중언어 말하기, 찾아오는 학부모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문화가정 학생·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다름을 존중하는 상생의 다문화 실현을 위해 학교 구성원의 다문화 수용도를 높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 친화적인 학교 환경 조성을 돕는 다문화교실을 439회 운영한다. 학교로 찾아오는 다문화교실, 다문화교육센터로 찾아가는 다문화교실 외에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다문화교실, 외국문화학습관과 연계한 다문화교실 등으로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다문화교육 직무연수 10개 과정 및 컨설팅을 운영해 교육 대상별 집중과정에 주력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 역량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제주국제교육원 박경민 원장은 "올해 계획한 역점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도민과 교육가족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친숙한 제주국제교육원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