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체험관·천체투영실 현대화 추진, AR·VR·로봇·드론체험 실 구축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체험교육의 산실로 자리잡을 ‘제주미래교육연구원’이 출범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에 따라 지난 2019년 2월 1일자로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조사·연구하고 과학·수학·정보 교육의 진흥을 위해 제주교육과학연구원의 기관 명칭 변경으로 제주미래교육연구원(원장 김근수)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

 미래사회는 개방과 융합을 통한 초연결 사회로 진행되고 있어 인간의 다양한 경험과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기존 교육연구 및 과학교육 진흥에 관한 업무에서 수학교육 및 정보교육 진흥에 관한 사항이 추가되어 교육연구평가부, 과학수학교육부, 정보교육부, 총무부 4개 부서로 조직·운영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추구하며,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6개의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있는데, 그 중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과학·수학·정보 융합체험프로그램 운영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는 과정중심평가 안착을 위한 현장 교육지원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교육연구평가부
 교육연구평가부는 2019 제주교육 10대 희망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 안착’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서술·논술형 평가 문항(초6, 중2) 장학 자료 △학습자가 주인이 되는‘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실천 사례집’을 발간하고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를 추진해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고 있다.

 과학수학교육부
 과학수학교육부는 과학탐구체험관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8월에 완공 예정으로 △조립과 분해가 자유로운 모듈형 탐구 체험물로 공간 배치하고 △관람자가 직접 조작하고 체험해 과학 현상에 대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체험물을 설치하고 있다. △일상의 경험에서 샘솟는 호기심이 발견의 즐거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하고 △‘손으로-눈으로-몸으로’자기주도적으로 체험하고 탐구하는 경험을 제공해 다양한 관점에서 과학 현상과 탐구에 몰입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과학탐구체험관은 큐브(CUBE, 정육면체)의 개념을 인용하여 3개의 탐구영역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기술을 경험하는 체험공간 등 4개 영역으로 구성하고 있다. △우리 주변의 가장 작은 물질을 비롯해 기초과학을 탐구하는 ‘역동의 큐브’ 체험실을 1층에 배치하고 △과학의 언어인 수학을 비롯해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일상 속에서 융합과학을 탐구하는‘발견의 큐브’ 체험실을 2층에 배치하며 △4차 산업혁명과 우주로 진출하는 인류의 미래를 향한 과학기술을 탐색하는 ‘도약의 큐브’ 체험실이 3층에 배치된다. △지하 체험실에는 AR 체험(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서 가상의 물질을 합성하는 것), VR 체험(Virtual Reality, 가상의 공간 및 물체를 새로 만들어 내는 것), 로봇 체험, 드론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있으며  △천체투영실은 아날로그 방식에서 다양한 천체 관측 콘덴츠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과학탐구체험관을 활용해 △즐기면서 배우는 창의마당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탐방 프로그램 △학부모와 함께하는 천체관측교실 등을 운영하고, 방문객들에게 체험관 개방은 물론 3D 입체 영상물 관람, 천체 투영실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도민들도 과학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정보교육부
 정보교육부에서는 교육환경 및 교수·학습방법 변화에 대응한 교원의 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교직원 정보화 연수 68개 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 연계 교수-학습 콘덴츠 제공을 통해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학습 콘텐츠(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를 탑재해 학생 스스로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는‘제주e학습터’를 운영한다. 또한 영재교육원 정보영재 과정으로 △프로그래밍 C언어 △파이썬(Python), △피지컬컴퓨팅 및 인성리더십 교육을 실시하며 △소프트웨어체험실을 구축해 초·중학생 대상으로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코딩교육을 실시한다.

 제주미래교육연구원장(김근수)은 “앞으로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을 육성하기 위해 과학·수학·정보 체험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체험관을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고 스스로 과학적 원리를 알아가는 체험학습의 장으로 만들어 가며, 새로운 교육과정과 평가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 지원을 강화해 학생과 학부모, 교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연구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