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조사·감사위 감사 통해 원인규명하고 책임 물을 것”
“폐기물 처리·재활용 정책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할 것”

 제주산 생활쓰레기 압축포장폐기물의 필리핀 불법 수출과 국내 반입 사태로 인하여 국제적 망신을 당하면서 청정 제주 이미지가 실추된 가운데 18일 오후, 원희룡 지사가 도민에게 공식 사과했다.

 원희룡 지사는 도청 기자실을 고희범 시장과 함께 찾아 사과와 함께 하고 이번 사태의 원인 규명과 책임소재 파악, 그리고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결과적으로)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부실 책임을 통감한다”며 “제주도는 업무처리 과정에 법 위반 여부 또한 자체 조사와 감사위 감사를 통해 규명하고, 관계자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반출되어 문제가 된 폐기물에 대해서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 편, 이런 일이 반복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원희룡 지사의 사과문 전문.

 제주도의 압축포장폐기물 해외반출에 대하여 도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제주도는 제주북부소각장으로 반입된 가연성 폐기물의 처리 과정에서, 처리업체에 위탁하였던 압축포장폐기물 중 일부가 필리핀으로 반출되었다가 반송된 사실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제주도는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자체 조사한 결과, 2016년 12월 계약된 1,782톤의 압축포장폐기물이 필리핀 민다나오에, 2017년 계약된 9,262톤 중 8,637톤은 군산항 물류창고에, 그리고 625톤은 광양항 부두에, 처리되지 않고 보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2018년 계약되어 반출된 압축포장폐기물 22,000여 톤은 시멘트 제조업체의 소성로 연료 등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제로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제주 도민 여러분께 사과를 드립니다.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부실 책임 또한 통감합니다.

 제주도는 업무처리 과정에 법 위반 여부 또한 자체 조사와 감사위 감사를 통해 규명하고, 관계자의 책임을 묻겠습니다.

 제주도는 반출되어 문제가 된 폐기물에 대해서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 편, 이런 일이 반복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 하겠습니다. 도내에서 발생된 모든 생활폐기물은 원칙대로 도내에서 처리하되, 동복리 자원순환센터의 소각시설이 완비될 때까지는 국내 소각시설을 이용하는 등 정상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정책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청정 제주의 이미지가 행정의 실수로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생활환경 정책의 수립과 실행 그리고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019년 3월 18일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원 희 룡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