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기자회견, “도민과 시민, 주민 의견 존중하는 행정의 움직임 찾아볼 수 없다”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은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원희룡 지사의 사과와 제2공항 기본계획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은 이날 오전 11시, 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범한 시민들이 도청 현관을 점거했던 것은 제2공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민의 의견을 들으려는 최소한의 노력도 기울이지 않는 원희룡 지사의 일방적인 독주를 비판하는 것”이라며 “제2공항이 제주도민들뿐만 아니라 제주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명들에게 재앙이 되리라는 점을 알리기 위해서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원 지사는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시민들의 한복판을 보란 듯이 지나가고, 출퇴근 시간마다 수십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시민들의 표현의 자유를 탄압해 왔다”며 “국토부 역시 제주도민과 지역 주민들의 반대의견은 아랑곳하지 않고 기본계획용역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 어디에서도 제주도민, 시민, 주민의 의견을 존중하는 행정의 움직임을 찾아볼 수 없다. 이것이 지금 제주특별자치도의 민주주의의 현실”이라며 “이에 천막촌 사람들은 도민들의 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강고하면서도 다양한 투쟁을 벌여 왔다. 이 과정에서 제주도정은 천막촌 사람들에 대한 고소와 고발을 남발해 왔다”고 말했다.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은 “지난 3월 초에 도청 관계자는 고소와 고발을 취하하는 조건으로 노숙 농성의 중단을 요청해 왔다”며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은 성산읍 주민들과 제주시내에서 제주 시민들과 함께하는 투쟁을 벌여가기 위해 노숙 농성을 중단하기로 결정하고 제주도정과 합의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그러나 제주도청은 피켓을 든 침묵시위와 1인 시위마저 ‘허락해 줄 수 없다’며 청경들을 동원해 시위하는 시민들을 탄압하고 있다”며 “이러한 작태는 제2공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제주도정이 보여왔던 일방적인 독주의 행태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며, 시민들과 소통하지 않으려는 관료들의 불통행정을 반복하는 것”이리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제주도정은 시민들이 64일 동안 차가운 겨울바람을 맞으며 ‘민주주의의 회복’을 요구해 온 점거투쟁으로부터 단 하나의 교훈도 찾지 못했다는 말인가?”라며 “67만 제주도민의 삶과 미래를 책임져야 할 제주특별자치도의 대답이라는 것이 고작 현관에 화단을 설치하여 시위를 원천봉쇄하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도청앞 천막촌 사람들은 “우리는 이 자리에서 명확하게 선언하며 단호하게 요구한다. 시민들의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관료들이 ‘허락’해주고 말고 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제주도정은 시민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그것을 억압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오늘 이후로 시민들의 표현의 자유를 다시 가로막는 사태가 벌어진다면, 노숙점거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한 일도 벌어질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이후의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제주도청이 감당해야 할 일임을 밝힌다” 천명했다.

 덧붙여 “제주도정은 일방적인 독주를 멈추고 도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제주도정은 거짓과 기만으로 일관된 사전타당성 용역에 기초하여 추진되고 있는 기본계획용역의 중단을 요청하라”며 “원 지사는 민주주의와 시민 권리를 짓밟은데 대해 정중히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