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제2공항 성산읍반대위․범도민행동, 논평 발표

 5일, 제주도내 경제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가 활동을 재개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4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가 앞에서는 소통을 한다고 하며 뒤에서는 찬성단체를 지원하고 있다”며 범도민추진협의회 해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논평을 통해 “범추협은 표면적으로 정치·경제·학계·언론·시민단체 대표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운영한다고 밝혔지만 실상은 제주도당국의 지원 아래 만들어진, 사실상 제2공항계획의 전폭적인 지원을 맡고 있는 단체”라며 “제주도는 범추협에 제주도 사무의 민간위탁 형식으로 매년 1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탁 내용은 공항인프라 확충에 따른 공감대 형성, 공항인프라 확충 관련 언론 홍보 및 해외사례 조사, 공항인프라 확충 민간차원의 대응시책 추진 등”이라며 “결국 제주도가 범추협을 통해 제주 제2공항 찬성여론을 만들어가고, 언론 홍보와 해외 시찰, 제2공항 추진을 위한 민간 차원의 대응활동 등을 추진하도록 예산지원을 해 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올해에도 7천만원의 예산 지원이 계획되어 있다. 그리고 제주도 산하의 제주연구원이 범추협의 실무·운영을 지원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들 단체는 “더욱이 범추협의 운영방식이나 역할에 있어서도 적잖은 논란이 일고 있다”며 “위원으로 위촉된 국회의원 등 지역의 인사들에게 확인해 본 결과 본인이 참여 여부를 동의한 바도 없고 소속된 경위조차 모르는 위원들이 태반”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제주도와 주민들의 갈등이 극에 달해 갈 때 범추협은 제2공항계획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며 갈등을 더욱 심화시켜왔던 조직으로서 현 시점에서 다시금 일방적인 제2공항 찬성의 행보를 보이겠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범추협은 제2공항 갈등해소와 주민상생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지만 이와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동안 제주도당국은 범추협을 대리인으로 내세우고 도민의 뜻인 것처럼 포장해서 제2공항계획을 추진해왔다”며 “범추협의 새로운 출범은 당정협의와 제주도의회 결의안을 통해 확인된 일방적인 국토부의 기본계획 강행에 대한 비판과 중단 요청을 노골적으로 거부하는 원희룡 지사의 의지에 다름 아니다”라고 규정했다.

 이들 단체는 “내용도 들여다보면 제2공항과 연계한 도민의견 수렴 및 대정부 건의, 예정지역 주민 공동체 회복 방안 등을 제시한다고 했으나 결국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한 미사여구일 뿐”이라며 “결국 범추협은 앞으로 제2공항에 대한 일방적인 여론을 호도하며 도민간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강행 중단을 요청하는 당정협의와 제주도의회 결의안을 통해 제주도민의 민의가 새롭게 모아지고 있는 마당”이라며 “원희룡 도정은 최근 밝힌 대로 새로운 각오로 소통하고 반대 의견에도 더 귀를 기울이겠다고 한 만큼 제주도 예산지원을 받는 범추협의 활동은 당연히 중단되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들은 “따라서 제주도는 범추협에 대한 예산 지원을 철회하고 향후 공항 찬성 일변도의 홍보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당정협의와 제주도의회의 결의안을 겸허히 수용해 도민공론화 과정에 돌입할 수 있는 공정하고도 객관적인 절차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