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도부터 최근까지 제주노루 연구결과…노루 개체수‧행동연구 등

 제주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나용해)는 제주노루의 행동특성과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 추진해온 연구 결과를 종합‧정리한 ‘제주노루 행동 생태 관리 보고서’를 발간했다.  

 ‘제주노루 행동 생태 관리’ 보고서는 지난 2000년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제주노루에 대한 연구과정과 결과 등을 소개하는 종합 보고서이다. 보고서에는 노루의 개체수 변화, 적정 서식밀도, 행동연구 등 제주노루의 생물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했다.

 세계유산본부는 제주노루의 개체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노루가 서식하는 읍‧면 지역, 주요 오름, 골프장 등을 매년 모니터링하고, 현존하는 노루의 수와 먹이식물 등을 조사해 노루의 적정 서식밀도를 파악했다.

 특히, 노루 개체수 조사와 먹이자원연구는 도에서 시행중인 노루의 한시적 유해동물지정 및 관리를 위한 중요한 정책 자료로 활용돼 왔다.

 또한 중산간과 한라산국립공원에 서식하는 노루를 대상으로 발신기를 장착해 노루의 일일행동 범위와 행동특징 등을 조사했으며, 노루와 경쟁관계인 시카사슴, 붉은사슴, 멧돼지, 들개에 대한 연구결과와 유럽의 사슴류 관리현황을 통해 제주노루를 효율적으로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민‧관‧군 합동 올가미 수거 ▲겨울철 먹이주기 ▲기피제 보급 ▲그물망지원과 한시적 유해동물 지정 운영 등 제주도에서 추진해 왔던 노루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보고서에 소개했다.

 세계유산본부 관계자는 “보고서를 관련 부서 등에 배부해 노루관리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노루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경쟁동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제주노루를 보호‧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고서 관련 문의 및 배부는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 생물자원연구과(710-7577)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