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주 환경도, 주민도 지키겠다”
30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 현장 점검

 원희룡 도지사는 30일, 제주시 동복리 소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 공사 현장을 방문해 제주지역 쓰레기 처리난 해소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쓰레기 매립장 시설 중 제1구역과 6구역이 부분 준공됨에 따라 오는 2월 15일 예정된 쓰레기 첫 반입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에 철저한 점검을 위해 이뤄졌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현장사무소에서 공사 관계자와 환경부서 관계자들로부터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 공사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뒤 매립장 사용연한과 구역별 공사진행 상황, 도로 및 부대시설 공사 진행 상황 등에 대해 상세히 질문을 하면서 꼼꼼히 환경자원순환센터 추진 상황을 챙겼다.

 원희룡 지사는 이 자리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인근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 문제인 만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전국에서 가장 오염 부분에서 안전하다는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주민께 설명을 드리고, 사후 관리에도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어 “타 지역에서 쓰레기 처리시설 주변에서는 지역주민의 건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배출가스 실시간 발생량 등과 같은 부분이 주민들에게도 모니터링되도록 해야 한다”며 “제주도에서도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 문제에 가장 최선을 다해서 꼼꼼히 챙기면서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또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제대로 가동되면 봉개동에 기존에 매립된 쓰레기까지도 처리할 수 있는 부분들도 기술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종합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철저히 준비해서 제주도에 더 이상 매립장을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병수 동복리장은 “제주도가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 문제를 잘 챙겨주시겠다고 하셔서 고맙다”며 “동복리 주민들도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잘 조성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김 이장은 이어 “현재 읍면지역 음식물쓰레기의 경우 가연성 쓰레기봉투에 넣고 처리하고 있는데 이 문제도 별도로 분리 배출되고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에서 추진해줄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에 원 지사는 “충분히 주민들이 우려하고, 걱정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오는 2021년까지 색달동에 음식물 처리시설이 확충되면 이 부분에 대한 처리도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동복리사무소를 방문해 김병수 동복리 이장을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김병수 동복리 이장은 “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소각장으로 인한 주민들의 질병이나 건강관리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마을 주민들의 건강관리는 당연히 도에서 관리해야 되는 사안”이라며 “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기 전에 마을 주민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지만 통계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들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 의논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동복리 환경순환센터는 매립장은 지난 2016년 6월 10일부터 사업이 진행돼 올해 3월 30일 준공되고 소각장은 지난 2016년 7월 28일부터 진행돼 올해 11월 30일에 준공될 계획이며, ㈜코오롱글로벌과 ㈜GS건설에서 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