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는 도민입장에서 신속한 보고·현장 대응능력 갖춰야”
22일, 주간정책 조정회의서 ‘설맞이 민생 안전 종합대책’ 논의
복지사각지대 해소·관급공사 임금체불 예방 적극적 안내 당부

 원희룡 지사는 22일, “도지사는 멀리할수록 좋다는 생각은 무사안일주의”라며 빈틈없는 안전관리와 신속한 현장 대응 태세 확립을 당부하고, 보다 적극적인 보고를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도청 삼다홀에서 ‘설맞이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주제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설맞이 종합상황실 운영 사항과 더불어 안전·생활·교통·지역 경제 분야의 대응 계획들이 주로 논의됐다.

 각 부서에서는 △설 성수품 가격안정을 위한 수요공급 대책 △임금체불 예방활동 추진 △소상공인 지원 대책 △설 연휴 대중교통 및 관광객 특별 수송 대책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등을 보고했다.

 도에서는 본격 명절 연휴가 시작되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7개반 205명, 일 41명이 설연휴 종합상황실에서 근무하며 도민 불편사항을 전파하고 조치할 계획이다.

 원희룡 지사는 특히 “안전 문제는 행정이나 기업의 입장이 아닌 도민 입장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삼다수 공장 사망사고와 봉개동 재활용선별장 안전사고 등을 언급하며 “지적된 문제점들에 대한 조치가 잘 이행되지 않고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후약방문도 문제지만 사고가 나고도 고쳐지지 않는 게 더 큰 문제”라며, 도내 작업 현장시설의 안전수칙준수 여부 및 설비 개선 등에 대한 긴밀한 점검을 지시했다. 

 덧붙여 “안전은 대응과 판단, 공유가 즉각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보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보고 방식과 행정체계로는 대응이 늦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안전에 대한 보고체계와 신속한 현장 대응을 거듭 강조하며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실제 상황을 감안해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서 도민안전실, 일선 부서, 감찰부서가 함께 고민할 것”을 요청했다.

 원희룡 지사는 또한 “지난 2014년 송파 세 모녀 사건에 이어 지난 3일 서울시에서 비슷한 사건이 또 발생했다”며 “설 연휴를 앞두고 도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계층이 없는지, 생계와 관련해 극단적 어려움이 발생하는 사례에 대해서도 긴밀히 살필 것”을 주문했다.

 체불임금과 관련해서도 “소홀해서는 안 되며 공공에서 발주한 사업장은 물론 유관기관과 협력해 민간부분의 체불임금을 최대한 해소할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도정 현안 중 PLS(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 시행 등 도민 협조가 필요한 정책과 도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아동수당, 근로장려금 확대 등에 대해 바뀐 사항을 적극적으로 안내할 것”을 당부했다.

 원희룡 지사는 또 신규국비사업,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인 추진을 당부하며, “오는 2월 중순까지 각 실국의 공모사업들을 집중 점검하고 보고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