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관덕정광장 주변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2030년까지 286억 투입
정주환경 조성, 보행중심 교통체계 개선, 지역 정체성·역사성 강화 등

 제주시 관덕정 광장 일대가 ‘제주만의 색깔찾기’를 통해 주변지역 활성화 등을 꾀하기 위해 변모한다.

 제주자치도는 관덕정 광장과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해 내년까지 보행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 마중물 사업에 36억원(국비 50%)을 투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모두 286억원을 연차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날 발표된 기본계획에는 정주환경 조성사업 168억원, 보행중심 교통체계 개선사업 99억원, 지역 정체성 및 역사성 강화 19억원 등 20개 사업이 포함됐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제주도는 지난 2016년 7월 지역 주민들과 관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TF를 구성, 모두 13차례 회의를 갖고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한 방향을 설정했다.

 제주자치도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주민 모임 퍼실리테이션, 주민 협의체 구성 운영과 주민설명회 등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이번 기본계획에 담아냈다.

 주요 사업내용을 보면 원도심 내 가용부지를 활용하고 환경을 개선해 다양한 세대가 어울리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옛 제주시청 부지를 활용한 문화·복지시설 확충, 빈 공간과 빈 집을 활용한 어울림 콘텐츠 개발, 노후주택 정비 및 상가 리모델링 등이 추진된다.

 낙후된 보행 및 교통환경을 개선해 안전하고 걷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전선 지중화 및 거리화단 조성, 교통환경 개선, 교통체계 조정, 골목길 거리 조성, 작업공간 확보 등이 이뤄진다..

 특히 획일화된 개발사업으로 정체성을 잃어가는 도심 속에 제주만의 색깔을 입은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역 자원 스토리텔링 등 역사자원 부활, 주민 주도 마을해설사 양성 및 소통공간 조성, 제주도 돌담거리 조성 등을 통해 걷고 싶은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우선, 기본계획 가운데 내년까지 추진되는 보행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 마중물 사업을 위해 36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했는데 오는 6월 용역이 완료되면 7월중 착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중·장기 사업은 세부과제별로 추진 부서 또는 기관을 지정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