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반대위-범도민행동,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단하라"

▲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이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농성하고 있다.
▲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이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농성하고 있다.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제2공항 반대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는 9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면담을 요구하며 김 장관의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 단체들은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를 파행적으로 강제 종료시킨 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강행하면서 빚어진 파국 사태에 책임을 묻기 위해 이와같은 농성을 선택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제2공항 검토위원회를 강제 종료시키고 지역주민과 도민사회의 의사에 반해 제2공항 계획을 강행하고 있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해 왔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금까지 면담 요청을 무시하고 무대응으로 일관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민 상당수가 제2공항 강행 추진에 반대하고 있다“며 ”국토부의 기본계획 절차 강행은 도민사회의 민의를 묵살하고 짓밟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제주 제2공항 계획은 사실상 청산해야할 적폐행위이다. 청와대가 이 문제의 심각성을 받아들여 즉각적인 계획 중단과 진상 규명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국토부가 즉각 기본계획 강행을 중단하고 일련의 파행과 갈등 상황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며 김 장관과의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농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산읍대책위가 추천한 검토위원들은 지난 12월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검토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사전타당성 용역의 조작·부실 문제가 사실로 확인됐으며 중대결함으로 인해 사전타당성 용역의 정당성이 상실됐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