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유일 한의진료 버스 2대↔도내 서부 중산간지역 어르신의료서비스

▲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한의진료 차량.
▲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한의진료 차량.

 제주의료원(원장 김광식)에서는 12월 19일 오후 3시, 제주 유일의 특수 제작된 한의진료용 버스(2대)로 제주도내 서부 중산간 거점마을에 직접 찾아가  65세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의의료서비스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첫 진료개시를 알리는 발대식을 갖는다.

 이 사업은 제주자치도 균형발전사업 5개년 계획(2018~2022) 사업으로서 제주자치도 공모신청 결과 제주의료원이 공기관대행 사업기관으로 선정되어 제주시 서부권역 8개마을과 서귀포시 서부권역 9개마을 등 17개 거점마을 대상으로 제주도내 서부 중산간지역의 의료서비스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12월 27일 대정읍 영락리와 12월 28일 한경면 산양리에 대한 첫 진료 개시 이후 제주시 서부권역 상명리, 월림리(한림읍), 소길리, 어음1리, 어음2리 (애월읍), 청수리, 저지리, 산양리(한경면) 등 8개 마을, 서귀포시 서부권역 무릉2리, 영락리(대정읍), 서광서리, 서광동리, 동광리 광평리, 상천리, 상창리, 대평리(안덕면) 등 9개 마을을 대상으로 진료에 나선다.

 사업기간(2018~2022)동안 총 39억8000만원이 투입되며, 2018년도는 17억원이 투입되는데 이동한의진료차량(버스) 2대, 한방의료기기, 인건비 등 본 사업 추진에 따른 제반경비에 투입되었다.

 지난 4월부터  제주자치도와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대행 협약을 체결(도↔의료원)했으며,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설명회 개최(도, 보건소등 유관기관) 등 사업추진의 협업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자체적으로 특수제작 한의진료버스 2대 구입을 비롯해 한의사2명 및 그외 진료사업 인력 채용(8명), 의료기기 구입 등 진료를 위한 준비를 마쳤으며, 해당마을별 사업설명회(17개마을), 우수기관(포항, 경북) 벤치마킹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차곡차곡 준비한 결과 오는 12월 19일에 발대식을 계기로 진료를 개시하게 된다.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서비스 대상은 해당마을 만 65세   이상 노인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복지카드 소지자(장애인) 대상으로 한의진료버스를 이용해 진료하게 되며 진료내용은 변증(한의학적 진단) 및 상담, 침·뜸 등 한의치료, 한방물리요법 등 한의진료와 비수술적 맞춤 통증치료, 저주파, 간섭파, 초음파, 열 치료 등 한방물리치료, 혈압 및 혈당체크 등 기초검사,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진료시간은 2주에 1회 마을별 순차적으로 순회하게 되며 진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3시까지 진행한다. 

 아울러 이 사업은 1회성 진료에서 끝나지 않는 지속적인 의료서비스 사업으로 추진하며, 질 높은 의료서비스 및 병, 의원과 연계해 진행할 계획이다.

 김광식 제주의료원장은 “특수 제작된 도내 유일의 한의진료차량 2대와 이동건강검진 차량 1대가 있어 도민 건강검진 등 도민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을 더 한층 다양하게 펼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어르신 및 소외계층 등 찾아가는 도민건강 증진사업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