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만족도 조사 최근 5년간 10회 실시, 역대 2위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정세호)에서는 지난 11월 6일부터 22일까지 박물관 관람객 231명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항목은 응답자 일반현황 4개 항목, 만족도 3개 항목, 직원친절도, 시설 및 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 2개 항목(세부내용 10개 항목) 등 총 9개 항목이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5.7% 이상이 관람객이 박물관 관람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이것은 최근 5년간 10회 실시한 설문 조사 중 두 번째로 높은 점수다.특히,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박물관 내부 청결도가 93.1%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전시물의 다양성 및 친절도 금년 상반기 대비 각각 7.2%, 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물관 관람시 불만족스런 사유로, 관람객들은 체험활동 부족과 실제 어류가 없다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민원인 불편 사항이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박물관 관람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홍보 부족, 관람동선 조정 의견 및 다양한 기획전시 마련 요구 등에 대해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세호 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적극 반영해 관람객 감동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상시체험활동 공간 조성과 살아 있는 동‧식물 확보를 검토하는 등 세계적인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인뉴스
jejuin@jejui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