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공동 10대 실천사항 마련...모든 경영활동에 인권보호와 존중 다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직무대행 임춘봉, JDC)가 3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을 맞아 임직원과 이해관계자가 참석한 노사공동 ‘인권경영 헌장’을 선포했다.

 JDC는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권 보호 및 존중을 위해 임직원이 준수해야 할 구체적 기준을 마련했다.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 및 글로벌 콤팩트(UNGC)의 10대 원칙 등을 반영해 인권경영 헌장을 새롭게 제정하고 임직원의 인권 의식 제고 및 인권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헌장의 주요 내용은 △인권의 가치와 원칙 이행 △성별, 연령, 인종 등 차별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안전하고 위생적인 작업환경 조성 △강제․아동 노동 금지 △현지주민의 인권 존중․보호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 노력 △ 인권침해 예방 및 적절한 구제조치 등 10가지 실천사항을 담고 있다.

 JDC는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인권경영위원회 구성, 인권경영 규정 마련 등 인권경영 관련 제도 운영을 내실화하고, 임직원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인권경영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임춘봉 JDC 이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국제인권 규범 지지와 인권이행 원칙에 대한 전 임직원의 서약을 시작으로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인권경영의 선도적 이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