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설 장비 등 추가 확보, 사전점검으로 폭설 대비

 서귀포시(시장 양윤경)는 지난 9월 20일부터 오는 11월 14일까지 신속·정확한 상황관리, 취약시설물 중점관리, 한발 앞선 교통불편 최소화, 적극적인 시민홍보에 중점을 두고 2018년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 대비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재난안전상황실에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13개 협업부서의 유기적인 협조와 CCTV 56대 및 현장 영상 전송이 가능한 무전기를 휴대한 건설과 도로순찰팀, 각 읍면동 재난관리담당자 등을 통한 현장상황을 전방위 입체적으로 파악해 적절하고 신속한 제설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아치판넬·PEB공법 건축물 등 폭설시 적설에 취약한 건축물을 사전 조사해 건축 20년 이상 길이 20M 이상 노후 PEB 공법 민간 건축물 6개소를 대상으로 폭설 대비 관리주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을 위한 현장 컨설팅을 11월 중 추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난 1월·2월 폭설 시 교통이 지연되었던 갈보리교회~중문관광단지 입구, 삼매봉 인근 도로 등에 대한 우선적인 제설작업과 시 교통행정과·자치경찰단 서귀포지역경찰대 및 지역자율방재단 등으로 하여금 우회로 안내를 통해 교통체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주요 지점에 설치되어 있는 재난안전 전광판과 시 홈페이지·face-book 등 SNS를 이용해 대설 시 국민 행동요령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며, ‘내 집 앞 눈치우기’ 운동을 적극 추진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서귀포시는 보유 제설장비 추가 확보와 지역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와 긴밀한 협업을 통한 신속한 제설작업으로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기간 중 폭설 등에 따른 시민불편 최소화에 주력한다. 

 각 읍면동에서 보유한 제설장비는 현재 총 54대(제설삽날 41대, 염화칼슘 살포기 13대)로 폭설 시 신속한 제설작업에 어려움이 있어 올 11월 말까지 제설삽날 26개, 살포기 5대 추가 배치로 총 85대(전년대비 57%↑)를 운영한다.

 시 본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5대의 제설차량(제설차량 2대, 유니목 3대)과 다목적 제설차량인 유니목 3대를 올 12월 중순까지 추가 확보해 현장에 투입할 예정으로, 지난해보다 3대 증가된 8대의 제설차량이 시민 편의를 위해 주요 구간을 누비며 신속하게 제설하게 된다.

 또한 지역자율방재단 단원 소유 트럭 및 트렉터, 포크레인 등의 장비를 적극 참여시키는 등 긴밀한 민관 협업을 통해 폭설에 따른 시민 불편 최소화를 꾀하는데 힘을 모을 방침이다.

 24시간 운영되는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주요구간 적설 관측장비와 CCTV를 통한 입체적인 현장 상황파악과 폭설 단계별 상황에 적합하게 근무를 강화하고, 폭설로 인한 도로통제 상황 등을 실시간 시민에게 전파할 방침이다.

 산록도로(구 탐라대) 일원 등 주요지점 6개소에 적외선 적설 관측 장비와 CCTV를 이용한 입체적인 적설현황 파악으로 대설 예비 특보 단계에서 주의보·경보 단계에 따른 각 협업부서별 재난 상황실 근무인원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고,토평사거리 등 제주시로 통하는 주요 거점 지역에 설치된 재난안전홍보전광판을 이용해 주요도로 교통통제 상황 및 도로 결빙 상황 정보의 실시간 표출로 시민과 공유해 노면 미끄럼 등에 따른 차량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시행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여름철 국지성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했던 것처럼 올 겨울 이상기후에 의한 폭설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을 감안해 철저한 사전 준비와 점검·강도 높은 대비를 통해 폭설 등 겨울철 자연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과 역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