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여성작가 및 예술단체 발굴·전시 지원

 제주자치도설문대여성문화센터(이하 센터)에서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출산·육아 등으로 경력단절을 겪는 여성 미술인들에게 창작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시지원 신청을 받는다.

 센터에서는 여성 미술인과 기초 예술단체를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지역예술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011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각예술(미술, 서예, 사진, 공예) 분야는 여성작가 발굴 지원은 제주자치도가 본적이거나 주소를 두고 전문 여성예술인 인정범위에 해당되면 되고, 예술단체 발굴 지원은 제주자치도에 소재 및 주소를 두고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단체로서 2인 이상이 모임을 갖고 작품전을 기획하고 있는 단체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전시와 연계된 관객 참여 체험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전시여야 한다.

 지원받고자 하는 여성작가 및 예술단체에서는 신청서, 전시계획서 등을 작성해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향후 추진일정은 이달 19일까지 신청을 받고 내부 및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10월 29일 최종 선정 결과를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선정된 작가의 전시는 내년에 열리게 된다.

 여성작가 및 예술단체 발굴지원 사업은 당해년도 선정작가를 그해 1월에 선정했으나, 지난해부터는 전시를 하는 작가 선정을 전년도에 미리 공모해 전시 준비기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8년 동안 여성작가 16명과 예술단체 7곳의 전시가 치러져 미술계의 호평을 받았다. 또한 선정된 작가를 대상으로 꾸준한 후속 지원 전시와 작품 매입 등을 통해 지역 여성미술인들의 창작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센터는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 여성예술인들이 지속적으로 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지역 여성작가 및 단체 발굴과 지원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밖에 자세한 사항은 설문대여성문화센터 홈페이지 http://swcenter.jeju.go.kr/에 게시되어 있다.  ※ 문의처 : 설문대여성문화센터 문화기획과 ☏ 710-4246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