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21일, 전도 일원 개최, 40여 개 단체 참여
“헌 책을 새 책으로 교환하는 책교환 장터 열려”
“전도에서 다양하고 풍성한 독서체험 축제 준비”

 ‘책들의 가을소풍’이라는 주제로 도교육청에서 마련한 제12회 제주 책축제가 서귀포, 한림, 구좌, 대정 등 도 일원에서 열린다.

 제주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 제주중등국어교육연구회(회장 김경도), 제주초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회장 임소양), 제주특별자치도공공도서관협의회(관장 박형남)에서 공동으로 주최․주관하는 ‘책들의 가을소풍’ 제12회 제주 책축제가 오는 20일, 21일 이틀 동안 서귀포학생문화원(주행사장), 한수풀‧동녘‧송악‧제남도서관(지역행사장)에서 ‘책 소곱엣 보물 하영 정갑서!’라는 부제로 펼쳐진다.

 이번 제주 책축제는 제주자치도교육청, 학교, 독서 관련 단체, 교과연구회, 교육청 산하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등 40여 개 단체의 노력으로 서귀포, 한림, 구좌, 대정 등 전도에서 다양하고 풍성한 독서체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제주 책축제는 공연마당, 강연마당, 경연마당, 체험마당, 책 교환마당으로 펼쳐지며, 4‧3 이야기마당과 특별체험부스를 더해 70주년을 맞는 4‧3의 의미도 함께 되새긴다.

 개막식을 겸한 4‧3 이야기마당은 20일(토) 오후 4시에 서귀포학생문화원 대강당에서 열리며, 방송인 서경석과 동화작가 박재형이 진행하는 ‘다랑쉬오름의 슬픈 노래’, 카메라타 싱어즈의 가을노래 공연 등을 만날 수 있다.

 강연 마당은 ‘스마트 콘트랙과 신뢰혁명’(오태민)이 20일(토) 오전 11시 서귀포학생문화원 도서관에서, 「나무 도장」(권윤덕)과의 특별한 만남이 21일(일) 오후 3시 서귀포학생문화원 대강당에서 준비되고 있다.

 경연 마당 초등부는 20일(토) 오전 10시,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을, 중등부는 21일(일) 오전 10시, ‘똥깅이’(현기영)를 지정 도서로 삼아 서귀포학생문화원 도서관에서 독서 골든벨로 열리고. 20일(토) 오전 11시, 서귀포학생문화원 대강당에서는 제주어 골든벨이 진행된다.

 공연마당은 제주설화 인형극 ’오찰방’과 ‘그림책이 빛이 된 빛그림 이야기’가, 20일(토)~21일(일) 각각 3~4회 대강당 무대에 올린다. ‘열일곱 살의 털’을 20일(토) 오후 1시 도서관에서 공연하며, ‘나무 도장’ 창작 낭독극은 21일(일) 오후 4시 대강당에서 공연된다.

 체험마당에는 ‘제주어 알아보게마씸’, ‘가족 독서 텐트’, ‘4‧3 특별체험부스’를 비롯해 35개의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책 교환마당에서는 헌 책 3권을 새 책 1권으로 바꿔주고, 헌 책끼리도 맞교환하는 책 장터가 열린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깊어가는 가을, 가족 또는 친구들과 같이 와서 ‘책 소곱엣(속에 있는) 보물 하영 ᄀᆞ정가는(r지고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도록 제주도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