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런파크 제주, ‘제주 馬문화 현재와 미래’ 한눈에 본다

 제주 마(馬)문화의 현주소와 미래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제주(본부장 윤각현)는 오는 10월 13일, 14일 이틀 동안 렛츠런파크 일원에서 ‘제15회 제주마축제’를 개최한다.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제주마축제는 말(馬) 관련 문화와 산업을 접목해 제주의 말산업 육성을 통한 녹색성장의 비전을 홍보하기 위한 축제이다.

 

 이번 제주마축제는 ‘제주 말산업의 비전 및 제주 전통 마문화 계승’이라는 테마에 맞게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 체험, 놀이 행사로 가득하다. 100여 개가 넘는 행사와 체험, 전시 부스에는 말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음력 8월에 마구간의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마사제(馬社祭)를 시작으로, 마상기예 공연, 말 퍼레이드, 제주목사 김수문 장군과 기마 결사대 공연, 큰 북과 말 깃발 춤 공연, 말테우리 제주마 밭갈이 시연 등이 펼쳐진다.

 특히 13일(토)에 열리는 ‘제주도지사배 대상경주 기념 7080 낭만 콘서트’에는 인기가수 김수희, 임병수, 김종환, 진시몬 등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가족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유통령 유튜버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는 ‘지혜랑 포니랑 고고’, 그림과 토크쇼가 결합한 ‘크로키키 브라더스 with 제주마’ 공연, 30억원의 몸값을 자랑하는 씨수말을 포함해 다양한 품종의 말이 전시된 ‘세젤예 馬 동물원’, 말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배워보는 ‘말(馬)쓸신잡’ 강의, 말 관련 그림을 그리는 ‘몽생이 사생대회’, 푸짐한 상품을 증정하는 ‘황금마패 보물찾기’ 등이 열린다.

 말고기 소비 촉진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말고기로 만든 소시지와 햄버거, 스테이크, 마육묵 등 시식회도 열린다. 아울러 제주 지역 기업이 생산하는 마유 비누와 말가죽 피혁제품 등 말 관련 제품 전시회도 함께 열린다.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총상금 2백만원이 걸린 ‘도개걸윷馬 : 제주 넉둥베기 최강자전’, 동물 가면을 쓰고 경주로를 달리는 ‘말(馬)아톤’, 죽마 오래 타기, 로데오 오래 버티기, 제주마 가요제 등이 방문객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상생의 축제를 위해 제주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Free馬켓‘과 제주43평화재단과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제주YMCA, 사회복지법인 한라원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가치 Zone'도 운영된다. 아울러 소재 지역인 애월읍 주민 초청행사를 포함해, 지역아동센터 등 사회복지단체를 위한 별도 초청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윤각현 렛츠런파크 제주 본부장은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제주마축제는 역사와 전통이 함께하는 제주 대표 말테마 축제다”라며 “제주의 마문화 역사와 말산업을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니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