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 도청 앞 성명서·퍼포먼스

▲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30일 오후 3시, 도청 정문 앞에서 비자림로 확장 공사 중 잘려나간 삼나무 나뭇가지를 손에손에 쥐어 들고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열었다.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추진하는 정책 담당자들, 특히 최종 결정권자 원희룡 지사를 향한 분노와 질책의 몸짓이 도청 앞 퍼포먼스로 표출되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 10여명은 이날 도청 정문 앞 섭씨 50도가 넘는 아스팔트 바닥에 잘린 삼나무 나뭇가지를 손에 쥔 채 드러누워 슬픔과 격분을 나타내는 소리없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대표 김순애)은 30일 오후 3시, 도청 정문 앞에서 비자림로 확장 공사 중 잘려나간 삼나무 나뭇가지를 손에손에 쥐어 들고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낭독된 성명서에서 이들은 도로확포장 공사가 중단된 비자림로의 풍경에 대해 개탄하면서 제주도정에 비자림로 도로 확포장 공사 계획을 철회하고, 원 지사가 언급한 생태도로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또, “비자림로 파괴의 충격이 제주도민을 넘어서서 전국적인 공분을 사고 있는 건 그 길에 대한 추억과 생명에 대한 소중함뿐만 아니라 난개발 소방수라고 자처했던 제주도정이 난개발과 파괴의 선봉에 서있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어 “916그루의 나무를 하루아침에 짓밟아 버리는 학살을 닮은 폭력성 때문”이라며 “비자림로의 삼나무는 아무 죄가 없다. 그 자리에서 많은 생명들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왔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은 30일 오후 3시, 도청 정문 앞에서 비자림로 확장 공사 중 잘려나간 삼나무 나뭇가지를 손에손에 쥐어 들고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열었다.

 이들은 “제주 도청 앞에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제주’라고 크게 씌어져 있다”며 “지금의 파괴들이 공존인가. 지금의 제주가 과연 청정제주라 할 수 있는가”라고 원 도정을 비판했다.

 이어 “주민 편의를 위해서라면 비자림로 숲 파괴를 최소화하면서 도로 정비를 할 수 있는 방안은 얼마든지 있었다”며 “원희룡 도정은 최대 폭 40미터 가까이 되는 고속도로 수준의 도로 확장 공사를 수많은 생명을 죽이며 강행해버렸다”고 각을 세웠다.

 또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최종 확정되지 않은 상태인 제2공항의 연계도로로 추진되고 있다는 우려도 함께 표명했다.  “아직 결정 나지도 않은 제2공항 연계도로 사업이라는 것이 비자림로 숲 파괴의 본질, 고속도로 수준의 도로 확장 사업의 본질”이라며 원희룡 도지사의 ‘생태도로’ 발언과 관련된 비판을 이어갔다.

 “원희룡 도지사가 밝힌 소위 ‘생태도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할 수밖에 없다”면서 “아직까지 정체를 밝히지 않고 있는 그 구상이 어떤 건지 우리는 알 권리가 있으며 또 다시 그 전처럼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사를 강행한다면 어떤 불상사가 일어날지 장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