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한병도 정무수석, 24일 제주도청서 제주 현안 논의
道, 제주4․3 완전한 해결․균특회계 제주계정 감소 대책 등 건의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제1호 공약인 ‘공공부문 청년일자리 1만개 창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청와대가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원희룡 지사와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24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2층 백록홀에서 면담을 갖고 제주의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원희룡 지사는 “민선 7기로 접어드는 시점 청와대에서 직접 찾아와 감사드린다. 제주특별자치도로서 분권과 균형발전에 국가적 관심을 갖고 있지만 애로사항도 많이 있다”면서 자치분권의 강화 필요성을 언급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어 “정부에서 일자리, 청년정책을 핵심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현장에선 구체적인 업무를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내는 게 쉽지 않다”면서 “제주는 대기업이 없다. 민간은 중소기업도 아니고, 스스로를 약소기업이라고 한다. 이에 공공부분에서 인력을 키우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공공일자리를 4년대 1만개를 창출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 공약을 내건 상태”라 설명했다.

이에 한병도 정무수석은 “대통령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어 그것을 듣고 청취해 반영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왔다”면서 “시도지사 방문을 계기로 총리실과 청와대, 각 부처에서 팀을 짜서 현안에 대한 일선체계를 잡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 정무수석은 이어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문제는 중앙과 지역이 함께 손잡고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라며 “제주 일자리 창출 공약을 적극 지원할 것이며,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좋은 사례를 발굴해 전국적으로 공유하도록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강정마을 사법처리자 사면 및 공동체회복 지원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 완성 ▴균특회계 제주계정 감소 대책 ▴제주 농산물 해상 운송비 국비 지원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 확충 ▴제주지역 농산물 활성화 등을 거론하며 제주 현안들을 설명했다.

도에서는 4·3특별법 조속 통과 지원,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유족의 복지대책 등 4·3의 완전한 해결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고 도민통합을 위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또 제주의 분권모델을 자치분권 핵심과제인 정부의‘자치분권 로드맵’에 반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균특회계 제주계정 감소 대책,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지원,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 확충에 대한 지원도 요청했다.

이어 한병도 정무수석은 원희룡 지사 면담에 이어 도·행정시 일자리 담당부서 관계자들과 만나 일자리 간담회를 개최하며 제주지역의 일자리 추진 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소통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전국을 순화하며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