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사에서 "불수용"

제주도의회(의장 김태석)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행정시장에 대한 추천 제안에 대해 불수용 입장을 밝혔다.

김태석 도의회 의장은 11일 제36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원 지사의 제안에 대해) 상당히 고맙지만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 의장은 "이미 행정시장 추천을 위한 선례도 없고, 제도가 미비할 뿐 아니라 특정인을 공식적으로 추천하기가 어렵다"며 "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때까지는 수용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항상 문제로 지적돼 온 선거공신 임용과 회전문 인사는 지양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태석 의장은 원 지사가 최근 도의원들의 선거공약을 100% 챙기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말 보다 공정성과 책임성을 명확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권한과 책임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발표된 도 조직개편안에 대해 "협치의 제도화에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면서도 "언론보도를 보면 협치 제도화 의지가 있는지는 염려스럽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장은 "조직개편에 앞서 행정고시 변경을 하지 않은 절차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데다 옥상옥 부서 설치 논란과 인구 밀집 읍·면·동 지역에 대한 책임읍면동제 성격의 논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고 강조했다.

그럼녀서 김 의장은 "도는 도의회와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관련 조례 제정을 통해 도의회 차원의 인사·조직권 운용 등 협치의 진정성과 실천 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