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서 기자회견
“강정미항 정책 수립하라” 지사후보 공개질의

강정마을은 11년째 제주해군기지 건설강등을 겪고 있는 마을이다. 주민들간의 찬반갈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해군이 국제관함식을 강정마을 일대에서 유치하려는 바람에 그 갈등이 더욱 커지고 깊어지는 상황이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미래비전에 맞는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정책을 수립하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강정주민회는 “왜 해군은 30척이 넘는 함정과 수륙양용장갑차, 헬키곱터와 전투기까지 동원되어 5일간 국제관함식을 강정마을에서 하려하는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왜 해군은 해상화력시법과 공중퍼레이드, 상륙작전과 해상침투훈련 등 듣기만해도 해상오염과 생태파괴, 소음은 물론 교통통제 등 생활불편을 야기하는 행사를 상생과 화합의 이름으로 진행하려 하는가”라며 주장했다.

또 “작년 11월말 핵함수함 입항시 방사능 물질 배출 의문에 제주도정과 관계당국은 그야말로 속수무책이었다“며 ”이번 해군이 추진하려는 국제관하식에는 미국의 핵항공모함과 핵잠수함이 모두 들어 올 계획“이라고 분노했다.

강정마을회는 “이 관함식 유치여부를 지난 3월 30일 임시마을총회를 통해 주민들에게 물었고 그 결과 압도적인 비울로 유치반대가 의결된 바 있다”며 “그러나 해군은 국제관함이 제주 개최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서 주민들에게 종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이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군사적 활용도 중대를 꾀할 때가 아니며, 휴전선에서 가장 멀리 있는 위치라는 점을 생각할 때,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군사적 용도를 최소화 하고 평화외교의 주축으로 기능을 전환하는 것을 국가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때”라고 제안했다.

강정마을회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지금의 한반도 평화분위기를 적극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제주도가 한반도 항구적 평호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도지사 후보 중 가장 평화에 대한 의지가 강한 후보가 당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2018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애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 지 등 6가지의 질의를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 선거본부에 도지사후보 공개질의서를 오늘중으로 전달하고 답변를 오는 8일까지 취합해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