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전교조의 교육정책 10대 요구안에 대한 교육정책 공약

읍·면·동 지역사회 중심의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돌봄 사각지대를 없애고, 전체 사업을 모니터링하여 중복사업들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지역사회중심의 방과 후 돌봄프로그램 개발회의’(이하 개발회의)를 구성·운영하겠다.

▲ 장성철 후보 ⓒ제주인뉴스

개발회의에는 제주도청의 보건복지·여성가족 담당부서와 제주도교육청 방과후 학교 담당부서, 제주지방법원 담당부서, 방과 후 돌봄프로그램 관련 단체 , 전문가 등이 참여하도록 하겠다. 공동의장은 제주도지사와 제주도교육감이 맡도록 한다.

개발회의에서는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설치·운영, 청소년치료재활센터 설치·운영, 남자·여자청소년쉼터 설치·운영, 제주도 방과후 돌봄 통합센터 설치 등의 건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겠다. 법원에서 감호위탁처분을 받은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회복지원설’을 설치·운영도 논의되도록 하겠다. 제주시 동쪽지역과 서쪽지역에 청소년쉼터를 설치·운영하는 것도 중요한 안건으로 다뤄져야 한다.

친환경급식지원센터(이하 센터) 확대를 통해서 공공물류유통센터를 직영체제로 건립하는 것은 그 동안의 센터업무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시행한 후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 NON-GMO 학교급식 추진뿐만 아니라 제주지역에서 유통되는 식품들에 대한 NON-GMO 식품을 권장하는 시책들을 적극 발굴할 것이다. 제주도내 농어촌지역 체육시설들을 학교중심으로 대폭 확대하겠다.

제주영어교육도시내에 추진되는 영리법인에 의한 대학설립은 중단하겠다. 교육과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조사를 실시한 후 법과 제도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대안을 마련할 것이다. 도심권에 4·3교육관 혹은 새로운 4·3평화 공간 만들기는 기존 4·3유적지 활용 방안까지 포함하여 검토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