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일 의원 ⓒ제주인뉴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갑)은 지난 16일 열린 제360회 정기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 2018년도 추가경정예산안 1차 전체회의에서 제주 전기차 보급 확대와 충전인프라 관리 문제를 포함한 청년일자리 정책 등에 대해 질의했다.

강 의원은 이낙연 총리를 대상으로 제주 전기차 보급확대와 충전인프라 관리 문제에 대해 “제주도는 10년 이내 전기차 100% 보급을 목표하고 있고 전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제일 높아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며, “환경부, 국토부, 산자부 등 여러 부처에 전기차 사업이 이원화돼 있어 충전기와 보급 문제에 대한 균형이 맞지 않고 있다.”고 질의했다. 이어서 “이원화 및 중복화 돼 있는 부처 간 전기차 사업에 대해 일원화가 필요한 만큼 총리실이 나서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답변에서 “지자체에서 일하면서 불편함을 많이 체감했다.”며, “산업부와 환경부가 각각 전기차 사업 업무가 다른 만큼 총리실에서 조정역할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청년몰 사업 문제와 관련해 “중소벤처 기업부에서 복합청년몰 신규조성사업의 경우 연내에 집행 가능한 사업으로 추경편성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며, “그러나 사업 완료까지 22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돼 중소벤처기업부가 밝힌 연내 집행이 금년에 집행될 수 있는지 의문이다.”고 질의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부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이미 부지를 마련해 놓고 신청하는 경우가 있다.”며, “시행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우려를 불식시키겠다.” 고 답했다.

외교부와 코이카의 개발협력 부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인재양성은 오래전부터 추진했던 사업이지만 재취업으로 연결이 원활하지 않았다.”며, “상당한 예산이 투입돼 해외로 많은 인력을 보내는 만큼 현지에서 인력들이 활용될 수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이에 임성남 외교부 차관은 “외교부도 충분히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코이카 내에 개발 커리어 센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유관 일자리를 귀국자들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