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어기 조업중단에 따른 운영비 보전 위한 ‘휴어기 직불제’ 지원

▲ 원희룡 후보 ⓒ제주인뉴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선거 예비후보는 16일, 제12호 공약으로 도민의 신선하고 안전한 바다 먹거리를 위하여 어업인의 복지와 어업 경쟁력을 높이는 해양수산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는 바다환경을 잘 지켜 현명하게 자원을 사용하고, 어업인과 해녀들의 소득과 생계를 잘 보장하는 것이 제주의 무한한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희룡 후보는 “지속가능한 제주 수산업과 어업경영의 안정성 도모, 어업인의 휴식 및 재충전을 위해 ‘휴어기’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휴어기 동안 조업을 중단해야 하는 어업인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선원 임금 등 운영비 보전 차원의 ‘휴어기 직불제’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친환경·명품 광어양식을 육성하기 위해 광어특구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불안정한 수산물 수급과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원 후보는 “제주 광어 양식산업은 생산규모가 3000억원대로 성장하였으나 육상양식 도입 후 현재까지도 재래식 사육방식으로 생산성이 정체되었다”면서 “‘제주광어특구’로 지정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수산물수급 가격안정기금 조성과 관련, 원 후보는 “민선6기 도정은 수산물의 원활한 유통과 가격안정 도모를 위해 ‘수산물 수급 가격안정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했다”며 “임기내 200억원을 목표로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 여성어업인·어선원 등 어업인 복지기반 조성, 용암해수 배양 규조류 산업화 연구 및 기반 조성,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선진화 시스템 구축, 해녀의 전당·해녀문화마을·해녀문화 교류 사업 지원 확대, 가공용 광어수매 지원, 양식어류 백신공급사업 확대, 양식시스템 협력 및 기술이전 등 해양수산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