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경선은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경선"
"'당원명부 유출, 진상조사 단호한 조치' 요구

"4월 11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소속 전체 당원 7만여 명에 이르는 명부가 유출되었으며, 문대림 후보 측이 이를 확보해 선거운동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

해당 명부는 이름과 전화번호, 상세 주소는 물론, 당원번호, 탈당 여부, 당비약정 및 당비 해지 여부까지 표기된 이른바 ‘로 데이터(raw data)’수준의 것이다. 또한 이 명부에는 올해 지방선거를 대비해 작년 9월 입당한 당원만도 2만 3000 여명이 포함됐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는 12일 오후 2시 천녀타워 6층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대림 예비후보측이 민주당제주도당 소속전체 명부를 확보해 선거운동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명부는 당을 통해 유출되지 않는 이상 확보될 수 없는 것임을 제주도당 관계자도 확인했다"며 "문대림 후보 측은 지난 10일 전후로 ‘예비 공보물’을 각 가정에 발송했다. 그런데 발송된 홍보물은 확인된 전부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원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때문에 통상적으로 세대주 명의로 발송되는 공보물과 달리, 한 세대에 사는 가족 2~3인에게 해당 명의로 발송되는 사례가 속속 접수됐다"며 "당원들만을 발송대상으로 적확하게 선정해 발송 됐으며, 유출된 당원 명부를 근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정했다.

이어 "이는, 확인된 우편물들이 권리당원임을 알 수 있는‘당비 약정’표기가 돼 있는 당원들에게만 발송된 사실, 즉 당비 해지자나 일반당원들에게는 발송이 이뤄지지 않은 사실 등의 정황으로도 충분히 추정할 수 있다"며, "심지어는 10년 전 거주지를 이전한 당원에게도 옛 주소로 발송되었다는 사실로도 뒷받침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우남 예비후보는 이 사태와 관련, "어제 당의 절차적 계통을 통해 제주도당과 중앙당 선관위에 알렸고,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작금의 당원명부 유출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와 진상조사 완료시까지의 경선 중단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며 "오늘 12시까지 답변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재 까지 중앙당은 아직까지 납득할만한 조치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경선은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경선이다. 문 후보 측이 유출된 당원 명부를 가지고 선거운동을 해 온 정황이 드러난 이상, 이 문제가 공식적인 조사에 의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문후보측의 행위는 반칙과 특권을 동원해 당을 분열로 몰고 간 해당 행위일뿐더러, 민주당 지방선거 승리에 결정적으로 찬물을 끼얹는 일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이에, 중앙당은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신속한 진상조사와 더불어 합당하고도 단호한 조치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또한 문대림 예비후보는 당원명부의 입수 경위와 이를 근거로 한 선거운동 의혹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직접 해명함과 더불어, 그에 따른 정치적 책임도 분명히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