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도민의방서 기자회견 ". 당원, 지지자, 유권자에 면밀한 검증 필요"

“제주적폐 청산 동참 선언, 제주특별자치도의 미래비전과 정책 관련 상호토론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 면밀하고도 책임 있는 검증 요청과 자료 성실 제출 및 소명 약속을 논의하기 위한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4자 회담을 제안합니다”

강기탁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도지사 선거 예비후보는 19일 오후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시민의 명령은 적폐를 청산하고 국민주권시대를 열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촛불시민혁명으로 탄생한 더불어민주당-문재인 정부는 그러한 역사적 소명을 한시도 잊지 않고 책임지고 수행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지역의 적폐를 청산하고 지방분권과 지방민주주의를 확립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또한 제주의 적폐를 청산하고 제주도민이 주인이 되는 도민주권시대를 만들 역사적 책무를 지고 있다”며 “제가 ‘팀 민주 완성’을 통한 제주 지방선거 승리를 열망하는 이유도 거기 있다”고 밝혔다.

또 “제주도민만을 바라보면서 제주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정책을 제안하면서 선의의 경쟁, 아름다운 경선을 갈망하여 온 이유”라며 “그것만이 그 추운 겨울, 시청 앞에 나와 ‘적폐청산’을 외치며 촛불을 들었던 수많은 도민들의 목소리에 화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예비후보는 다음과 같이 간절하게 호소했다.

△ 저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선거 예비후보들은 ‘제주 적폐 청산’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하고, 원희룡 도정 4년 심판과 지방권력 교체를 위하여 제주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정책을 제안하며 당원과 도민들이 보는 앞에서 상호 토론하는 자리에 즉각 함께 나서야 한다.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저를 비롯한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들에 대한 검증에 더 철저를 기해야 마땅하다. 지금 언론을 통한 ‘검증 논란’은 상호 불신만을 가중시키면서 자칫 판을 엎을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지방선거에서 패배할지도 모른다는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당원들의 이런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아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이 사태를 마냥 지켜 볼 일이 아니다. 당원, 지지자, 유권자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후보에 대한 면밀한 검증에 나서야 한다.

‘당의 면밀하고도 책임 있는 검증’만이 ‘지방선거 승리’를 가져오리라 믿는다. 한편 저를 비롯한 제주특별자도지사 선거 예비후보들, 특히 검증 논란의 당사자인 후보들은 그 검증 과정에서 당이 요청하는 자료를 성실하게 제출하고 관련 의견을 피력하여야 할 것이다.

강 예비후보는 “제주적폐 청산 동참 선언, 제주특별자치도의 미래비전과 정책 관련 상호토론회 개최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 면밀하고도 책임 있는 검증 요청과 자료 성실 제출 및 소명 약속을 논의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선거 예비후보 4자 회담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