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정당선택에 신중한 모습 보여"
민주당 경선후보 4인 같은 날 예비후보 등록

▲ 상단 왼쪽부터 민주당 강기탁 녹색당 고은영 자유한국당 김방훈·김용철 민주당 ·김우남 예비후보 하단 왼쪽부터 무소속 김택남 민주당 문대림· 박희수 바른미래당 원희룡 바른미래당 장성철 예비후보,(가나다순) ⓒ제주인뉴스

올 한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에서도 도지사 및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13일 시작됐다.

이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4인 모두 등록 첫날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 등록 절차를 마치고 선거운동에 시동을 걸었다.

도지사 출마를 하는 여당주자인 민주당 소속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강기탁 변호사, 김우남 전 제주도당 위원장, 문대림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 박희수 전 제주도의회 의장 등 4명이다.

이들 4명 모두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공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선 레이스에 속도를 냈다.

이들은 예비후보 등록일 첫날부터 제주도지사 후보들간 신경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당내 공천 경쟁을 예고하고 있는 셈이다.

또 지난 12일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과 고은영 제주녹색당 예비후보도 도지사 출마선언과 함께 예비후보자 등록을 한 뒤 선거운동에 가세했다.

자유한국당 김용철 예비후보도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공천 경쟁에 뛰어들었다.

한편 재선 도전이 확실시되고 있는 원희룡 현 제주도지사의 항로가 이번 도지사 선거의 주요 변수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그런 가운데 원 지사는 정당 선택과 출마에 관련해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원 지사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두당이 통합에 따라 '바른미래당' 소속으로 남아 있다. 현재 바른미래당에 합류할지, 탈당후 무소속 출마할지, 아니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할지 향후 정치적 진로와 관련해 구체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현직 도지사로서 업무에만 임하고 있다.

원 지사는 이번 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바로 도지사로서의 직무가 정지되기 때문에 현직 프리미엄을 고려해 최대한 오는 5월까지 현역 신분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성철 국민의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이라는 새로운 정치적 흐름을 맞아 도지사 출마 결심을 앞두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 도지사 예상후보로 자천타천 거론돼온 무소속인 김택남 제민일보 회장이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제주도지사 선거전에 실제 가세할지도 이번 선거에 관심사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13일부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도지사 및 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며 "지역구도의원 및 교육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개시일은 오는 3월2일"이라고 밝혔다.

도지사 및 교육감선거의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려면 도선관위에 ▷주민등록표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피선거권에 관한 증명서류 ▷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 ▷정규학력에 관한 증명서를 제출하고 ▷기탁금 1천만 원(후보자 기탁금 5천만 원의 20%)을 납부해야 한다.

또 "교육감선거의 경우 비당원확인서와 교육경력 등 증명에 관한 제출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며 "예비후보자가 제출한 전과 및 학력에 관한 증명서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info.nec.go.kr)나 ‘선거정보 모바일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무원 등 이번 선거에서 입후보가 제한되는 사람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려면 등록신청 전까지 사직해야 한다"며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송·수화자간 직접 통화방식의 전화 선거운동 ▲선거구내 세대수의 10%이내에서 예비후보자 홍보물 작성·발송 등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지사와 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는 선거공약 등을 게재한 예비후보자공약집 1종을 발간해 통상적인 방법으로 판매(방문판매 제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7회 6.3 지방선거 주요 사무일정은 다음과 같다.

▲예비후보자 등록신청
△도지사 및 교육감선거 : 2. 13.(화)부터
△지역구도의원 및 교육의원선거 : 3. 2.(금)부터
▲선거인명부 작성 기간 : 5. 22.(화) ~ 5. 26.(토)
▲후보자등록신청기간 : 5. 24.(목) ~ 5. 25.(금) 09:00 ~ 18:00
▲선거운동기간 : 5. 31.(목) ~ 6. 12.(화)
▲사전투표기간 : 6. 8.(금) ~ 6. 9.(토) 06:00 ~ 18:00
▲투표일 : 6. 13.(수) 06:00 ~ 18:00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