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민주당사서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기자회견
다음 도정은 ‘도덕성, 헌신성, 소통과 준비된 역량’ 필요
"'제주를 제주답게' 만드는 준비된 도정 펼칠 것"

▲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제주도당 위원장이 13일 6.1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제주인뉴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제주도당 위원장이 6‧1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13일 오전 11시부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에서 열린 출마 회견에서 김 전 최고위원은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의 지난 4년을 '잃어버린 4년, 자치독재'로 규정하고, 이제 그 운명은 이미 도민의 심판에 의해 끝났다며, ‘도민이 주인되는 도정’을 위한 도덕성과 헌신성의 리더십에 기초한 소통의 도정, 준비된 도정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김우남 전 최고위원은 원희룡 도정 4년 동안 “각종 통계가 증명하듯 제주도민의 삶은 더 나빠졌고, 도민들의 생활환경은 ‘위기’상태”라고 진단하고, “이 모든 사태와 관련하여 한 해 5조가 넘는 제주도의 예산은 어디에 쓰이는가 도민들은 묻는다”고 일갈했다.

나아가 김 전 최고위원은 원희룡 도정의 “도정 철학은 빈 수레였고, ‘가치’, ‘협치’, ‘미래’와 같은 엄중한 단어는 공염불일 뿐”이었다고 지적했다. 도정이 지사 개인의 정치적 욕망을 위한 도구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전 최고위원은 현명한 제주도민들은 심판의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음을 이미 보여주고 있다며, 잃어버린 4년, ‘자치독재’ 지난 4년은 이제 그 운명을 다했다고 규정하고, 다음 민선 7기 도정은 헌신성, 도덕성, 도민과의 소통, 준비된 역량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더 이상 정치적 계산만으로 그 때마다 색깔을 달리하고, 도덕적으로 깨끗하지 못한 리더십은 당당한 도정을 만들 수 없고, 도민과의 진솔한 소통을 기대할 수 없다며 도민의 삶을 확실히 책임지고, 제주의 미래를 위해서라면 한 발짝도 밀리지 않는 신념과 의지를 가진 뚝심의 리더십이 절실하다고 자신이 다음 도정의 적임자임을 밝혔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김 전 최고위원은 “단 한번도 정치적 계산으로 탈당이나 당적변경 하지 않았고, 도덕성과 청렴성에 반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단호히 대처해 왔다”고 말미에 이를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김우남 전 최고위원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제주를 제주답게”라는 모토하에 제주비전을 담은 10대 정책방향도 제시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통해, 지방분권시대의 참여민주주의와 혁신의 모델로 제주를 세우고, ▲더 이상 지역총생산(GRDP)이 아닌, 지역총행복(GRDH)을 발전의 기준으로 삼는 ‘행복지수’ 도입 등 전국 최고의 삶의 질을 갖춘 제주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한 ▲제주관광을 양(量)에서 질(質)로 확 바꾸고, ▲제주환경의 총량관리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제주의 감귤을 비롯한 농수축산물을 대한민국 공공재로 육성하고 ▲물과 신재생에너지산업을 미래의 성장동력산업으로 키우는 한편, ▲도민의 삶과 자존을 일으키는 문화 메트로폴리스 제주 건설 ▲4‧3 70주년을 계기로 한 ‘70년 이후 4․3’ 프로젝트 추진, ▲북한감귤보내기와 관광객 교류, 평화도시 네트워크 창출 등 제주를 남북교류시대 평화의 거점화 전략 추진 ▲ 투명하고 개방적인 도정혁신 등을 밝혔다.

김우남 전 최고위원은 출마 회견에서 “해는 서산에 걸려서야 비로소 하늘을 태운다”는 말을 통해 “도의원 두 번, 국회의원 3번 등 20년 정치인생에 보내준 도민들의 사랑에 보답할 차례”라며, 그 동안의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준비된 도정’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김 전 최고위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저에게는 지키고 싶은 제주의 역사가 있습니다. 저에게는 만들고 싶은 제주의 미래가 있습니다.”라는 신념을 드러냈다. 또한 김 전 최고위원은 해녀들의 고된 물질 광경을 보고 자신의 밥상에 전복 등 해산물을 올리지 못하게 했다는 제주목사 기건과 삼천서당을 교육과 문화의 진흥에 힘썼던 김정 목사의 일화를 소개하며 애민정신과 소명의식을 강조하기도 했다.

오늘 출마회견에는 ‘도민이 주인되는 도정’이라는 취지에 따라 청년․대학생, 농업인, 장애인, 다문화 가정, 4․3유족, 워킹맘, 자영업자 등 도민사회 각계 각층의 도민 20여명이 함께 배석했다. 이 날 김우남 전 최고위원은 출마 기자회견 직후 충혼묘지와 항일기념관, 4․3평화공원 등을 찾아 지지자들과 함께 참배하고 향후 일정을 이어갔다.

▲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제주도당 위원장이 13일 6.1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제주인뉴스

 ■[전문]6.1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선거 출마기자회견문

제주를 제주답게! 도민과 함께!

저에게는 지키고 싶은 제주의 역사가 있습니다.

저에게는 만들고 싶은 제주의 미래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저는 오늘 도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도민의 도정’을 세우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촛불혁명으로 세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나라를 나라답게’ 세우고자 했던 국민의 열망은 ‘제주를 제주답게’ 만들고자 하는 도민들의 열망이기도 했습니다.

이제 다시, ‘제주를 제주답게’ 세우기 위해 촛불의 열망을 도민과 함께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제주를 제주답게’ 세우는 일은 무엇보다 도민을 중심에 세우는 일입니다.

“도민이 주인이다”라는 명제는 더 이상 정치적 수사가 아닙니다.

제주의 주인은 도민 여러분입니다.

주인을 섬기는 명실상부한 ‘도민의 도정’을 세우겠습니다.

잃어버린 4년, 실종된 제주를 찾아오겠습니다.

탄핵정권 박근혜 정부의 ‘국민행복’은 정작 ‘행복’을 실종시켰고,

민선 6기 제주도정의 ‘제주 가치’는 정작 ‘가치’를 잃어버렸습니다.

각종 통계가 증명하듯 제주도민의 삶은 더 나빠졌습니다.

여전히 제주의 근로자 임금은 전국 평균 이하이고, 그나마 절반은 월 200만원도 못 받는 실정에 이르렀습니다. 청년실업률은 계속 상승하고 있고, 체불임금은 150억에 이르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아직도 제주도민은 큰 병 치료를 위해 서울로 가야하는 형편입니다. 그 비용만 연 700억 원대를 훌쩍 넘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치솟아 제주를 서울 강남 다음의 땅 투기장으로 변질시켜 놨습니다.

도민들의 생활환경은 ‘위기’상태입니다.

하수처리장의 하수가 바다 속에서 펑펑 솟는 장면을 우리는 목격해야 했습니다. ‘쓰레기 대란’의 불편과 불안은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도민편의를 앞세운 대중교통 개편은 지방선거를 위한 볼모가 되어버린 듯합니다. 차는 줄어들지 않고 도민들은 교통정책에 대한 불만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청정제주 구호가 무색하게 녹지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범죄율과 더불어 생활안전이 가장 취약한 지역도 다름 아닌 우리 제주입니다.

도민은 묻습니다. 이 모든 사태와 관련하여, 한 해 5조가 넘는 제주도의 예산은 도대체 어디에 쓰여 지는 것인가? 하고 말입니다.

제2공항, 개발과 보전을 둘러싼 갈등은 지속되고 있지만, 해결은 요원하고 갈등예방 대책은 보이지 않습니다.

행정은 도민들로부터 더 멀어졌습니다.

도지사 한 사람을 위해 도정이 있는 것인지, 도민들은 의아해 합니다.

도정 철학은 빈 수레였고, ‘가치’, ‘협치’, ‘미래’와 같은 엄중한 단어는 공염불일 뿐이었습니다.

196. 이 숫자는 현직 도지사 취임 후 1년 2개월 동안의 ‘부재’일수입니다. 제주도민에게 이틀에 한 번 도지사는 ‘부재중’이었습니다. 제주는 그저 중앙정치 진출을 향한 교두보였는지 도민들은 묻습니다.

더 이상 제주도청은 조선시대의 망경루나 연북정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제 심판해야 합니다.

아니, 현명한 제주도민들은 심판의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음을 이미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민의 기대와 사랑에 오만과 위선으로 답한 리더십,

민선 6기 도정, ‘잃어버린 4년’을 심판하고자 하는 도민들의 의지가 높습니다.

‘잃어버린 4년, 자치독재 4년’은 이제 그 운명을 다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잃어버린 4년의 시간을 찾아 도민 여러분께 돌려드리겠습니다.

실종된 제주의 가치를 찾아 도민과 함께 살리겠습니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제주를 도민과 함께 열겠습니다.

민선 7기를 책임져야할 다음 도정의 리더십은 무엇보다 헌신성, 도덕성, 도민과의 소통, 일관된 정치경험과 준비된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더 이상 정치적 계산만으로 그 때마다 색깔을 달리하고, 도덕적으로 깨끗하지 못한 리더십은 당당한 도정을 만들 수 없습니다.

도민과의 진솔한 소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도민의 삶을 확실히 책임지고, 제주의 미래를 위해서라면

한 발짝도 밀리지 않는 신념과 의지를 가진 뚝심의 리더십이 절실합니다.

제주를 제주답게 ! 새로운 미래를 도민과 함께 열겠습니다.

제주는 아직도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싱가포르, 홍콩을 쫓는 허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 정작 우리 제주의 모습은 그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푸르고 맑던 제주의 산과 바다는 개발의 피로감으로 찌들어가고 있습니다.

투자유치라는 외형의 실적이 무색하게도 도민들의 삶의 질은 하루가 멀게 추락하고 있습니다.

발전의 중심에 제주의 도민도, 제주다움도 없었던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제, 미래와 발전의 중심에 도민을 모시고, 제주를 제주답게 세워야 합니다.

사람이 가치가 되는 제주, 제주가 가치가 되는 미래를 향해

도민 여러분과 함께 큰 걸음으로 뚜벅 뚜벅 나아가겠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를 완성으로 제주를 지방분권시대의 참여민주주의와 혁신의 모델로 세우겠습니다.

더 이상 지역총생산(GRDP)이 아닌, 지역총행복(GRDH)을 발전의 기준으로 삼는 ‘행복지수’ 도입 등 전국 최고의 삶의 질을 갖춘 제주를 만들겠습니다.

제주관광을 양(量)에서 질(質)로 확 바꾸고, 제주환경의 총량관리시대를 열겠습니다.

제주의 감귤을 비롯한 농수축산물을 대한민국 공공재로 키우고 물과 신재생에너지산업을 미래의 성장동력산업으로 확실히 키우겠습니다.

도민의 삶과 자존을 일으키는 ‘문화 제주’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4‧3 70주년을 계기로 ‘70년 이후 4․3’이 국민과 세계인들 사이의 보편적인 역사교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북한감귤보내기와 관광객 교류, 평화도시 네트워크 창출 등 제주를 남북교류시대 평화의 거점으로 발돋움시키겠습니다.

도정을 도민께 돌려드리겠습니다.

공무원들이 도민들만 바라보고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정치적 중립을 철저하게 보장하겠습니다. 주민 친화적 행정을 강화하고 숙의민주주의를 상설화하겠습니다.

찾기 전에 알려주는 정보공개제도의 확대, 주민참여예산제의 확대․강화를 통한 투명한 도정을 실천하겠습니다.

공공부문 혁신으로 ‘일자리 창출-사회서비스 확대-도민참여’의 3중 효과를 만들어내겠습니다.

도민들께서 주신 사랑, 제대로 보답하겠습니다.

해는 서산에 걸려 비로소 하늘을 불태웁니다.

지난 정치 인생 20년, 많은 것을 배우고 이룰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주 1차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저의 가장 큰 보람이었습니다. 제주의 현안 해결사 역할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20년 정치 인생을 온전히 쏟아 부어 도민 여러분의 사랑에 제대로 보답할 때입니다.

20년 쌓은 활동의 성과와 네트워크,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준비된 도정을 세우겠습니다.

지방정치와 중앙정치를 모두 경험한 정치가로서의 실력과 그 과정에서 터득한 행정가의 마인드로 제주의 현안을 풀겠습니다.

제주에서 나고 자란 제주사람으로서 더 큰 제주와 도민의 행복을 위해 봉사하겠습니다.

저는 정치인생 20년, 단 한 번도 한눈 팔지 않았습니다.

단 한번도 정치적 계산으로 탈당이나 당적변경 하지 않았습니다.

도덕성과 청렴성에 반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단호히 대처해왔습니다.

중앙정치 과정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었고, 세계 70여개 국을 다니면서 많은 걸 배우고 부단히 공부했습니다.

이 모든 걸 쏟아놓겠습니다.

20년 준비된 도정을 만들겠습니다.

‘큰일 집’ 심부름꾼 같은 면모로 어디서나 주저 없이 도민과 함께하겠습니다.

제주의 ‘밭갈쇠’처럼 도민의 숙원을 확실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조선 중기 제주목사로 부임한 기건(奇虔)은 해녀들의 고된 물질 광경을 보고 전복과 해산물을 일체 자신의 밥상에 올리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로부터 300년 후, 역시 제주목사 김정(金政)은 평민의 자제들도 널리 학문을 접할 수 있도록 ‘삼천 서당’을 지어 교육과 문화의 진흥에 힘썼습니다.

애민정신과 소명의식이 없으면 가능하지 않을 일입니다. 주민 삶에 깊숙이 다가가려는 의지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저에게는 지키고 싶은 제주의 역사가 있습니다.

저에게는 만들고 싶은 제주의 미래가 있습니다.

가슴으로 일하겠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도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여지지 않았습니다.

제주도민에게 최고의 날들은 아직 살지 않은 날들입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