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제설·도로 복구·대중교통 안내·피해 대책 등 실질적인 특단 대책 당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폭설 및 자연재해 대응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재검토와 함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시사했다.

12일 오전 8시 30분 도청 2층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원 지사는 “이번 기회에 폭설 상황에 대한 전 방위 대책들을 종합적으로 수립해 즉시 시행하고 시간이 걸리는 것들도 올해 내 모든 가동들을 완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선 원 지사는 제설 작업과 관련해 “도와 행정시로 나눠진 장비나 인원들을 대폭 보강하고 일선 현장 가까이에서 할 수 있게끔 자율방재단을 비롯한 각 읍면동, 마을 단위에서도 트랙터에 3날을 제공한다든지 염화칼슘 등을 비치해 온 도민이 나서 신속하게 제설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더불어 제설 후 파손된 도로에 대해서도 즉각 복구 작업에 들어갈 수 있는 예산상의 조치와 함께, 기동성이 있는 복구 시스템을 마련해 강화된 제설 대책을 세워줄 것을 피력했다.

버스노선을 비롯한 대중교통의 안내와 관련해서도 “비탈길, 결빙구간, 안전문제에 대한 개편된 노선 배치에 따라 경험하지 않은 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면서 “운행의 정시성의 문제, 도로 운전에 대한 안전, 월동장비 착용 문제 등을 대폭 점검해 보다 더 강화된 대중교통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 월동무, 밭작물, 감귤 관련 비닐하우스 붕괴 피해 등으로 상심한 도민들에게 위로를 전하며 “철거나 복구 작업, 경제적인 피해에 대한 보상, 지원 부분들에 대해 실질적인 특단의 대책들이 시행될 수 있도록 만반을 기해줄 것”을 강조했다.

또 이날 진행된 주간정책회의에서는 설 연휴동안 도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연휴 대비 집중 점검도 당부했다.

특히, 원 지사는 최저임금과 관련해 제주도내의 실태 파악을 당부하며 “임금 체불, 해고나 최저임금 등에 대해 제주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 실태에 대한 취합, 지방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긴급 대책들을 세우고 중앙 정부와 건의 또는 협의를 해 나가야 될 부분은 그 부분대로 진행해줄 것”을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