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스토리와 아름다운 음악, 수묵화 같은 영상의 조화...5회 공연에 6000여 명 관람

기대와 설렘으로 기다리던 뮤지컬 <만덕> 초연공연이 제주아트센터에서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5회에 걸쳐 시민들에게 선을 보였으며 객석을 가득 채운 관객은 숨죽여 공연을 관람했다.

이번 공연은 전반적인 내용이 좋았다는 평가와 함께 제주의 정체성인 조냥과 나눔의 ‘만덕 혼’을 잘 살렸으며,

시민들의 공연 에티켓 준수도 양호하여 늘 상 공연 중 발생하는 좌석 이탈, 플래시, 소음 등의 비 매너 행위가 없었다는 평이다.

공연을 관람한 시민들은 지속적인 작품 보완을 통해서 뮤지컬 만덕을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제주만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뮤지컬 <만덕>은 고난과 역경에 굴복하지 않고, 뛰어난 기질을 발휘하여 조선 최초의 여성 CEO가 된 제주의 대표 위인 ‘김만덕’의 일대기와 사랑을 다룬 내용으로서 배우 문희경, 남경주, 오소연, 장우수 외 실력파 배우들의 총 출동으로 공연 전부터 제주도민의 관심이 한데 쏠린 작품이다.

제주의 전통가옥과 돌, 바람, 한라산 등 제주의 상징물과 만덕의 도전정신을 상징하는 배를 활용한 무대와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살린 수묵화 같은 영상은 공연을 관람한 수많은 관객을 매료시켰다. 주요 캐릭터의 심리와 옛 제주백성들의 아픔은 30곡이 넘는 웅장하고 섬세한 창작곡들이 관객들의 가슴을 울리고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을 적절히 섞인 안무와 제주의 정서가 담긴 색채는 조명과 의상을 통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했다. 입체적인 음향과 아름다운 음악, 무대와 조명, 영상의 조화를 직접 눈과 귀로 확인한 많은 관객들은 공연이 끝난 후, 박수갈채로 보답했다.

뮤지컬 <만덕>은 배우들의 열연 또한 빛났다. ‘만덕’ 역을 맡은 배우 문희경은 10년만의 뮤지컬 복귀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카리스마 있는 연기와 부드러운 목소리로 무대를 장악했다. 가상의 인물 ‘대행수’ 역을 맡은 배우 남경주는 탄탄한 연기와 안정감 있는 노래, 완벽한 캐릭터 분석으로 재치와 카리스마를 갖춘 대행수를 그려냈다.

‘소녀만덕’을 연기한 배우 오소연의 맑은 목소리와 시원한 가창력, 섬세한 연기는 만덕의 파란만장한 운명을 잘 표현하여 많은 이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만들었다. 3년 만에 뮤지컬 무대에 복귀한 ‘경’ 역의 장우수는 감미로운 목소리로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묵묵히 만덕을 지켜보는 경의 애달픈 사랑을 잘 보여주며 공연의 감동을 더했다.

‘매인심방’ 역의 김난희와 ‘월중선’ 역의 길성원의 안정된 연기와 노래, 앙상블의 멋진 군무와 합창은 공연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주었다.

관람 후 관객들은 만덕의 시련과 고난에 함께 눈물 흘리고 만덕의 거상으로의 성장과정에 함께 응원하는 등 이웃을 돕는 만덕의 나눔 철학을 함께 공유하며 일체화되는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했다.

제주시에서 기획하고 투자한 뮤지컬 만덕은 5회 공연에 6000여 명이 관람했으며 사전 배부한 뮤지컬 초대권이 배부 당일 전석 매진되는 등 다양한 기록을 세웠다.

제주시 관계자는 “초연 공연의 일부 미비점을 보완하여 한층 더 완성도 높은 작품을 가지고 상설 공연 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김만덕의 전국화를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 제주 대표 상설 문화상품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