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갑작스런 선거구획정위의 총사퇴에 당혹”
원 지사 '사과'에도 격앙돼..."권고안 무시 못참아"

최근 제주도지사와 도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소위 '3자 회동'에서 촉발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의원선거구 획정이 결국 파행으로 치닫게 됐다.  제주도의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강창식)는 24일 긴급 간담회를 갖고 위원 11명 전원의 사퇴를 결의했다.

도의원 정수 조정 관련 특별법 개정이 곤란한 상황에 따른 ‘29개 선거구 재획정’을 논의하기 위한 이날 간담회에서 강창식 위원장은 “지난 2월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마련한 도의원 증원 권고안에 대해 7월 도·도의회·국회의원들이 도민 및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어떠한 설명도 없이 여론조사를 다시 실시하자고 했다”고 그간의 과정을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이어 “여론조사 결과로 나타난 비례대표 축소에 대해서도 특별법 개정을 시도하다가 중도에 포기해 결과적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무거운 짐을 던져 놓았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강 위원장을 비롯한 선거구획정위원들은 더 이상 선거구 획정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데 의견을 모아 전원 사퇴를 결의했다.

이 자리에는 제주도에서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유종성 특별자치행정국장 및 고오봉 자치행정과장 등이 참석했다. 그러나 선거구획정 논의방향을 꺼내기도 전에 위원들의 강경한 입장이 터져나왔다.

제주도의회 의원을 지낸 강창식 위원장과 제주대 교수인 김성준 부위원장은 미리 준비해 온 사퇴서를 꺼내들었다. 이에 다른 위원들도 사퇴입장을 밝히며 결국 위원 전체가 일괄 사퇴하는 것으로 즉석에서 결정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원희룡 지사는 권고안이 반영되지 못하고 선거구획정위를 무시한 것처럼 비춰진데 대해 사과했다. 그러나 성난 위원들의 마음을 달래지 못했다. 위원들은 '3자 회동'의 독선적 결정 행태 등에 항의하며 일괄사퇴서를 제출했다. 제주도지사와 도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이 참여했던 소위 '3자 회동'에 대한 불만이다.

당장 제주 정가가 '선거구 획정' 블랙홀에 빠졌다.

2018년 6·13전국동시지방선거가 불과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총사퇴로 선거구 조정 논의가 전면 중단됐기 때문이다.

현재 도는 갑작스런 선거구획정위의 총사퇴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지만,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사실상 선거구획정위 총사퇴 반려 또는 선거구획정위 재구성 2개 선택지 밖에 없는 상황에서 향후 도가 어떤 입장을 표명할 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