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제주관광 구조개선 앞당겨야"

원희룡 지사가 6일 오전 중국 정부의 한국 관광 금지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주도는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관광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6일 오전 9시 도청 2층 삼다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원희룡 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대책본부를 가동하기로 했다.

중국이 베이징을 시작으로 상하이, 장쑤성, 산둥성, 산시성 등 중국내 주요도시의 한국관광 전면금지를 확대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관광업계의 피해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지사와 전성태 행정부지사, 김방훈 행정부지사, 김정학 기획조정실장, 이승찬 관광국장을 비롯한 실국장이 전원 참석했다.

제주도는 이번 한국관광 금지조치와 관련해 우선 중국계 운영 여행사와 중국 전담 여행사들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숙박시설의 경우 특히 제주시 연동, 노형 등 공항 인근 숙박시설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단체 및 크루즈 관광객이 줄어들 경우 전세버스 업체들과 중국인 단체 관광객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외식업체들의 피해도 예상되고 있다.

크루즈관광 역시 3월5일까지 15만4000명이 왔지만 향후 제주 기항이 취소될 가능성이 높다. 크루즈관광 구조는 97%가 중국이어서 타격은 심각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의 사드 배치와 관련 중국이 자신들의 국익의 입장에서 나름의 정치적.군사적 입장을 가질 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를 경제적 제제수단으로 동원하는 것은 국제적 보편 규범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계대국을 지향하는 중국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피력했다.

이어 “돌이켜보면 세계 각 국이 자신들의 정치적인 입장과 반한다는 이유로 경제 제재를 한 것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며 “이 중 어떤 나라는 굴복했고 어떤 나라는 총력 대응 체제를 통해 극복한 사례도 있다. 우리의 지혜와 힘을 모아서 극복해낸다는 의지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중국 관광객 공백을 메우기 위해 양적 규모를 채우기는 어렵지만 내수시장을 더욱 확대하고, 중화권 개인단위 관광객, 세번째는 아시아 전체 시장으로 다변화시켜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최대한 수요를 발굴하면서 제주관광 구조개선을 앞당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당장 피해가 예상되는 전세버스와 숙박업, 외식업계에 대해서는 “단기적인 충격에 대해서는 보호하고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관광진흥기금 등 재정적, 제도적 지원과 관광 프로그램 기획 등 총력체제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원 지사는 이어 "오늘 중국총영사와 면담해서 중국의 정확한 공식적 입장과 내부 사정에 대해 청취하고, 이번주와 다음주 걸쳐 경제부총리 면담해 산하의 중국 종합대책팀과 연락체계도 구축하겠다. 문화체육관광부와도 직접적인 소통체계를 가동하고 정부와 정책을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중국의 급성장으로 그동안 제주관광은 양적으로 팽창해 왔지만 이제 한계에 부딪쳤다"며 "제주경제에 질적인 도약으로 이번 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또한 "행정이 일방적으로 지원대책으로 이뤄질 수 있는게 아니다. 제주도 자체가 친절, 청결, 관광객 컨텐츠 내용, 모든 면에서 국내 아시아 주변, 중국의 미래 잠재고객들의 눈높이에서 제주를 선호하고 제주로 찾아와 제주경제와 함께 자신들의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계기로 우리 스스로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