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중국관광객에 대한 저가관광 퇴출시켜야”
“저가관광 퇴출 의견 모아지면 내년 중 결단 내릴 것”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중국관광객에 대한 저가 및 마이너스 관광을 퇴출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10일 제주서 진행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위원장 유재중) 국정감사 자리에 출석해 “저가관광을 퇴출시키기 위한 논의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내년 중에 결단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소병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시 갑)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대한 득과 실을 잘 따져봤으면 한다”며 “제주가 왜 저비용 여행지가 돼야 하느냐. 저가관광은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적에 대한 답변이다.

원희룡 지사는 “무료관광지 일정을 짤 수 없도록 제주에선 탐방예약제와 환경부담금 비용 부과 등의 제도 도입을 위해 올해 6월부터 이미 여러 단체들과 논의체계를 구성해 심도있게 추진 중에 있다”며 “의견이 모아지면 내년 중에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홍철호 국회의원(새누리당, 경기 김포시 을)도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부작용 문제들을 짚었다.

홍철호 의원은 “중국인 관광객들도 이젠 영약해져서 자기들 소유의 점포를 제주에 만들어 그곳에서 집중적으로 관광하게 한다”며 “매번 명품만 소비하고 있는 형태를 개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적한대로 당장 시급한 것이 외국인 관광객들끼리 경제활동하는 것을 해결하는 것이 최대 숙제”라며 “중국 일부 여행사가 슈퍼 갑”이라고 원인을 지목했다.

이어 원 지사는 “중국인들이 출입하는 업체에서 몇배로 부풀려진 가격으로 가이드에 의해 쇼핑 강매가 이뤄지고, 공짜 관광지와 값싼 싸구려 식사로 떼우다보니 제주 이미지만 나빠지고 있다”면서 “이런 저가관광을 퇴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외국인전담 여행사 지정을 문광부에서 하는데, 저가관광 프로그램을 과도하게 집어 넣는 여행사를 퇴출시킬 수 있도록 여행사 지정 권한을 넘겨주면 1∼2년 내에 정비할 수 있다. 국회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